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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군 전통시장 활성화 연구용역
수탁

예산군 전통시장 활성화 연구용역

기간
2012. 12. 07 ~ 2013. 05. 01
연구책임자
이상준
연구자
이정수,김정연,권영현,임준홍,윤정미,임형빈,이민정,손나경
키워드
예산군,전통시장,활성화,상인회,시설현대화,경영혁신,특산물,지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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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예산군 전통시장 활성화 연구2013는 지역 쇠퇴와 대형유통점 확산으로 침체된 전통시장을 재활성화하기 위한 전략계획으로 20132022년 10개년 계획이다 예산시장 예산상설시장 예산역전시장 등 7개 시장을 중심으로 지역경제의 거점으로 전통시장을 회복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구감소 고령화 상권 변화 등의 여건 속에서 전통시장은 여전히 지역 커뮤니티 중심 역할을 하고 있으며 상인회 조직률과 주민 수요는 여전히 유효하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기초 여건분석 정책 분석 의식조사 SWOT 분석 등을 통해 시장별 현실을 진단했다
기본구상은 작지만 실현 가능한 사업 발굴과 전통시장별 맞춤형 전략 마련에 중점을 두며 물리적 환경 개선과 함께 상인조직 역량 강화 지역 특산물 연계 문화관광 접목 등이 핵심 방안으로 제시되었다 예산사과 전통옹기 블루베리 등 지역 자원의 전통시장 연계도 주요 과제로 다뤄졌다
시장 유형은 상가형과 장터형으로 구분되며 각각에 적합한 발전모델이 적용되었다 상가형은 시설 리모델링 및 경영지원이 중심이며 장터형은 테마장터 조성 특화상품 개발 이벤트 공간 마련이 주요 전략으로 제안되었다 전국 사례조사를 통해 시설현대화와 경영혁신의 병행 추진이 효과적임을 확인했다
투자계획은 총 사업비 산정 재원별국비도비군비민간 분담 연차별 추진일정으로 구체화되었으며 시장별 중점사업은 문화관광형 시장 조성 고객편의시설 확충 상인 교육 및 조직 강화 등으로 설정되었다 특히 주민과 상인의 자발적 참여 기반 조성과 상권관리기구 도입이 강조되었다
종합적으로 예산군 전통시장 활성화는 물리적 기반시설 개선을 넘어서 지역경제문화커뮤니티 기능의 회복과 지속 가능한 관리체계 구축을 지향하며 전략실천투자 3단계 실행계획이 통합적으로 설계되었다

목차

Ⅰ 제1장 계획의 개요
1 계획의 배경 및 목적
2 계획의 성격과 범위
3 계획수립 절차
Ⅱ 제2장 개발여건 분석
1 일반 현황 분석
2 전통시장 관련 정책 동향 분석
3 전통시장 관련 사례분석
4 의식조사분석
5 SWOT 분석 및 대응전략
Ⅲ 제3장 기본구상
1 비전 및 목표
2 추진사업 선정
Ⅳ 제4장 전통시장별 발전계획
1 공통사업
2 예산시장
3 예산상설시장
4 예산역전시장
5 삽교시장
6 광시시장
7 덕산시장
8 고덕시장
Ⅴ 제5장 투자계획
1 투자계획
1 총 투자계획
2 재원별 투자계획
3 연차별 투자계획
Ⅵ 부록
1 회의결과 자료
2 선진지견학 자료
3 설문조사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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