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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포지역 홍성·예산 관광서비스 실태조사
현안

내포지역 홍성·예산 관광서비스 실태조사

기간
2013. 03. 07 ~ 2013. 04. 05
연구책임자
이인배
키워드
관광서비스,내포지역,숙박업소,음식점,환대서비스,실태조사,외국어표기,주차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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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포지역 관광서비스 실태조사분석(이인배)_2013.06(1).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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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내포지역 관광서비스 실태조사는 충남 홍성예산 지역의 관광객 증가와 관광서비스 품질 향상 필요성에 따라 시행되었다 이 지역은 충남 도청 이전지로 관광객 유치와 지역 이미지 개선이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조사 결과 숙박 및 음식업소의 환대서비스 수준은 시설 간 편차가 크며 특히 외국어 안내 위생 서비스 태도 등에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숙박시설은 전반적으로 관광호텔과 콘도미니엄이 양호하나 모텔과 여관은 조명 위생 가격 대비 서비스 질 등에서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음식업소의 경우 지역 특색음식 발굴이 미흡하며 메뉴의 외국어 표기 부족 청결상태의 차이 화장실 관리 부족 등 관광객 수용환경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또한 대부분 자가용 이용객임에도 불구하고 주차시설이 부족하여 관광 불편 요소가 되고 있다
설문조사에서는 관광 목적 방문이 60 이상을 차지하며 주로 24인 동반 방문이 많았다 서비스 만족도는 대체로 양호하나 외국어 안내 가격 적정성 주차 편의 종사자의 외국어 능력 등에서 낮은 점수를 받아 서비스 전반의 질적 향상이 요구되었다 숙박업소와 음식점 간에도 위생 특색메뉴 화장실 청결도 등에서 만족도 차이가 두드러졌으며 음식점의 서비스 질 개선 필요성이 크다
지역 간 비교에서는 예산군이 전반적인 만족도에서 홍성군보다 우세했으며 특히 화장실 청결과 외국어 표기 가격 적정성 등에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충남 외 지역 거주자는 충남 지역보다 서비스 만족도가 낮아 외지 관광객을 위한 개선 대책이 필요하다 방문객 유형 동반자 수 교통수단 등을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충남도는 환대서비스 개선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집합 및 방문 교육을 병행하고 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해 개선 효과를 분석한다 충남 관광서비스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업종별분야별로 외국어 표기 강화 주차시설 확충 요금 합리화 위생관리 교육 등을 중점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관광업체 대표와 종사자에 대한 서비스 의식 교육을 확대하여 지역 관광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핵심 목표이다

목차

I 관광서비스 실태조사의 개요
1 홍성예산의 관광객 현황
2 환대서비스 실태조사의 필요성과 환경변화 전망
3 충남 환대서비스 개선계획안
II 숙박음식 부문 현장 실태조사 분석과 과제
1 숙박부문 현장 실태조사
2 음식부문 현장 실태조사
3 개선과제
III 숙박음식 부문 설문조사 분석과 과제
1 설문조사 개요 및 대상자 분석
2 서비스 실태분석
3 설문분석의 과제
IV 환대서비스 개선정책의 추진방안
1 환대서비스 개선 시범사업 추진
2 충남 관광서비스 부문별 사업추진
3 느낌 여행충남 관광서비스 운동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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