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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포지역 홍성·예산 관광서비스 1, 2차 실태조사 분석
현안

내포지역 홍성·예산 관광서비스 1, 2차 실태조사 분석

기간
2013. 08. 13 ~ 2013. 08. 30
연구책임자
이인배
키워드
홍성,예산,관광서비스,실태조사,환대서비스,개선과제,외국어표기,주차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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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포지역(홍성, 예산) 관광서비스 1, 2차 실태조사분석(2013.12.30, 이인배).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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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내포지역인 홍성군과 예산군의 관광서비스 실태조사는 숙박과 음식업소의 서비스 질과 이용 만족도를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조사 결과 숙박업소는 청결도와 종사자 서비스 태도에서 비교적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외국어 안내 표기와 주차시설 부족 등에서는 낮은 점수를 받았다 음식점의 경우 특색 메뉴 제공과 위생 상태에 있어 개선 필요성이 컸으며 외국어 표기 부족이 전반적인 불만족 요인으로 지적되었다
1차와 2차 조사를 통해 서비스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감소했으며 특히 외국어 안내표시와 가격 적정성에 대한 불만이 지속되었다 고객들은 대부분 자가용을 이용해 방문했으며 동반 인원도 다인원 단체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에 따라 주차시설 확보와 단체 수용에 적합한 환대서비스의 확충이 필요하다는 점이 부각되었다
방문 목적은 주로 관광이었지만 출장 및 근무 목적도 일정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이에 따른 고객 유형별 맞춤 서비스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음식점은 숙박업소에 비해 만족도가 낮고 화장실 위생과 안내 정보 부족 가격에 대한 불만 등이 지속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식점 종사자의 서비스 태도와 외국어 소통 능력에 대한 교육 필요성도 강조되었다
개선과제로는 첫째 향토음식 개발 및 적정 가격 조정 둘째 위생관리 교육 강화 및 실천 중심의 환경개선 셋째 종사자의 서비스 마인드 함양과 외국어 능력 교육 넷째 주차시설 등 관광 편의 인프라 확충 다섯째 외국어 표기 확대가 제시되었다 특히 시내지역은 주차장 확보 시외지역은 안내표지 정비가 요구된다
홍성군과 예산군 간 비교에서는 홍성군이 대부분 항목에서 더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예산군은 외국어 안내와 위생 가격 적정성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이에 따라 지역별 맞춤형 개선정책 수립이 필요하고 두 지역 모두 지속적인 교육과 시설 정비를 통해 관광서비스 품질 향상을 도모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내포지역 관광서비스는 전체적으로 보통 수준의 만족도를 보였으나 외국어 안내 부족 주차 불편 위생 및 가격 문제 등이 서비스 질을 저해하고 있다 향후 환대서비스 교육 확대 관광서비스 개선 시범사업 실시 관광협회와 연계한 모범업체 포상 및 공모사업 추진 등을 통해 체계적인 서비스 품질 개선이 요구된다

목차

Ⅰ 현장실태조사 결과 및 개선과제
1 숙박부문 실태조사
2 음식부문 실태조사
3 음식숙박부문 실태조사에 따른 개선과제
Ⅱ 설문조사 결과 및 개선과제
1 설문조사 개요
2 서비스 평가결과
3 설문분석에 따른 개선과제
Ⅲ 환대서비스 개선정책 추진방안
1 환대서비스 개선 시범사업 추진
2 충남 관광서비스 부문별 사업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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