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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권역별 방문의 해 추진방안
현안

충남 권역별 방문의 해 추진방안

기간
2013. 09. 30 ~ 2013. 11. 30
연구책임자
이인배
키워드
충남관광,권역별방문의해,관광자원,관광마케팅,지역균형발전,관광산업육성,충남발전,관광상품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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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충청남도는 국토 중심부에 위치해 뛰어난 자연경관과 백제 문화유산 온천 해수욕장 전통사찰 등 풍부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충남 권역별 방문의 해 추진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기존의 대충청방문의 해 성과를 계승해 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며 관광소권별 특성과 매력을 살린 차별화된 관광마케팅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
충남은 역사온천권 내포문화권 해양도서권 백제금강권 녹색유교권 등 5개 관광권역으로 나뉘며 권역별 방문의 해 추진을 통해 지역 관광의 균형발전과 도약을 도모하고자 한다 각각의 권역은 지역의 특색 있는 자원을 활용하여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체험형 휴양형 가족형 관광 활성화 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관광객 수용태세 정비와 관광서비스 질 향상도 병행되어야 한다
권역별 방문의 해는 HAPPY TOUR CHUNGNAM이라는 슬로건 아래 화합Harmony 재미Amazing 열정Passion 여가Pastime 환대Yes의 이미지를 담고 있으며 도민과 관광객이 함께 참여하는 축제형 관광을 지향한다 이를 통해 관광소권의 관광명소화를 이루고 지역 관광산업의 자생력을 강화하는 전략이 수립되었다
사업 추진은 충청남도 추진기획단을 중심으로 단계별 조직 운영과 사업 실행으로 구성되며 기획 행사운영 마케팅 인프라관리 대외협력 서비스관리 등 체계적 기능 분담이 이루어진다 관광 편의시설 정비 관광종사자 교육 문화관광 해설사 육성 관광안내소 운영 강화 등 관광수용 기반 구축도 주요 내용으로 포함된다
홍보전략은 CI 개발 슬로건 제작 유명인 홍보대사 위촉 인터넷과 언론 홍보 관광전 참여 등을 포함하며 관광객 유치와 관광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단계별 마케팅 계획이 마련되었다 특히 권역별로 기획된 관광상품은 여행사와 연계하여 실질적인 판매와 상품화를 추진하고 관광산업의 지속적 성장 기반 마련에 주력한다
결론적으로 충남 권역별 방문의 해는 권역별 관광자원을 체계적으로 발굴하고 지역 맞춤형 관광정책을 통해 도민의 참여와 관광수익 창출을 동시에 이끌어내는 전략이다 이는 충남 관광의 재도약을 위한 핵심 사업으로서 관광산업의 균형발전 경쟁력 강화 도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한다

목차

I 충남관광여건 분석과 방문의 해 필요성
1 충남의 관광여건 분석
2 충남 관광객 방문 현황
3 2010 대충청방문의 해 추진실태
4 권역별 방문의 해 추진의 필요성
II 충남 권역별 방문의 해 기본구상
1 권역별 방문의 해 컨셉도출
2 비전과 목표
III 충남 권역별 방문의 해 사업계획
1 방문의 해 사업개요
2 권역구분과 사업계획
IV 사업추진방안
1 사업추진체계 구성
2 사업홍보 및 지속활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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