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ISNS

페이지 경로

>보고서>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충남리포트-114호-지역을 위한 농협 혁신 성공 전략
출판/충남리포트

충남리포트-114호-지역을 위한 농협 혁신 성공 전략

기간
2014. 07. 16 ~ 2014. 07. 16
연구자
이호중
키워드
농협,혁신
다운로드

2014-지역을 위한 농협 혁신 성공 전략-이호중.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변경금지

내용

사회 전반적으로 협동사회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는 가운데 협동조합으로서의 정체성을 상실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농협의 혁신필요성을 제기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혁신전략을 제시함
농협의 혁신이란 결사체이자 사업체인 협동조합의 특성을 잘 구현함으로서 지속가능한 경영과 사회적 가치의 실현을 의미함 구체적으로는 지역 농협의 주체 구조 사업 네트워크 측면에서의 혁신이라고 할 수 있음
주체의 혁신은 조합의 주인인 조합원 중심주의의 실현 구조의 혁신은 조합원 구성의 동질성 강화 사업의 혁신은 경제사업에 기반한 신용사업 확대전략의 구현 네트워크의 혁신은 다른 협동조직과의 연대와 협동의 강화를 의미함
본 연구에서는 특히 조합원 스스로 조직적 주체를 형성하고 조합의 혁신을 실천해나가고 있는 사례에 대한 연구를 통해 농협 혁신의 전략을 도출함
농협의 혁신과정은 일반적으로 열망의 형성시기 주체의 형성시기 조직적 대응의 시기 경영정상화 및 갈등조정의 시기 사업혁신 및 성과달성의 시기 지속적 성과달성의 시기 등 6단계의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확인됨
또한 조합혁신에 대한 동기부여 조직적인 주체의 형성 소통과 신뢰의 리더십 조합원 역량강화를 위한 학습교육훈련 및 작목반 등 소규모 협동조직의 활성화 장기비전과 사업계획의 수립 민주적 운영과 투명경영 등 혁신의 7가지 성공요인을 제시함
이후 생략

목차

1 농협 무엇이 문제인가
2 농협혁신의 의미
3 농협의 혁신사례
4 농협혁신의 성공전략
5 농협혁신을 위한 제언

연구자의 다른 자료

동일한 유형의 자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