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아산탕정 택지개발사업은 수도권 규제완화 이후 지방도시 발전이 어려운 상황에서 사회적 인구 증가를 도모하는 주요 수단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와 관련한 교통영향분석 및 개선대책은 현실적인 교통시설 계획과 신뢰성 있는 교통수요 예측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해당 사업의 교통영향분석 보고서에는 천안시 인구 적용의 부정확성 주변 교통시설 현황과의 불일치 개발계획 반영의 비일관성 등의 문제가 지적되었다
특히 천안시의 실제 인구에 비해 분석에 사용된 인구 수치가 낮아 통행량이 과소 추정되었고 이미 완료된 택지개발사업 일부가 반영되지 않아 장래 교통수요에 대한 예측이 왜곡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계획이 취소된 도로와 아직 승인되지 않은 도로망이 포함되어 있어 교통량 분산 효과가 과대 추정되었으며 천안시 도시철도계획이 반영되지 않은 점도 문제로 지적되었다
천안시 도심 주요 교통축의 교통량은 이미 포화 상태이며 특히 번영로에 신설되는 교차로로 인해 도로 용량이 줄어들 경우 교통혼잡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교차로의 서비스수준 분석에서도 비정상적으로 높은 포화교통류율이 사용되어 교통상황이 실제보다 양호하게 평가될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국토교통부의 관련 지침에 어긋나는 사항이며 보고서의 신뢰성과 적정성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향후 교통 개선대책은 대체 교통수단 도입 신규 간선축 확보 등 다양한 방안을 포함해 천안시 전체의 교통 체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계획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이루어졌다
특히 천안시의 실제 인구에 비해 분석에 사용된 인구 수치가 낮아 통행량이 과소 추정되었고 이미 완료된 택지개발사업 일부가 반영되지 않아 장래 교통수요에 대한 예측이 왜곡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계획이 취소된 도로와 아직 승인되지 않은 도로망이 포함되어 있어 교통량 분산 효과가 과대 추정되었으며 천안시 도시철도계획이 반영되지 않은 점도 문제로 지적되었다
천안시 도심 주요 교통축의 교통량은 이미 포화 상태이며 특히 번영로에 신설되는 교차로로 인해 도로 용량이 줄어들 경우 교통혼잡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교차로의 서비스수준 분석에서도 비정상적으로 높은 포화교통류율이 사용되어 교통상황이 실제보다 양호하게 평가될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국토교통부의 관련 지침에 어긋나는 사항이며 보고서의 신뢰성과 적정성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향후 교통 개선대책은 대체 교통수단 도입 신규 간선축 확보 등 다양한 방안을 포함해 천안시 전체의 교통 체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계획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이루어졌다
목차
I 문제 제기
II 천안시 인구 적용 부문
III 개발계획택지 교통시설 반영 부문
IV 천안시 도심의 교통영향 부문
V 관련 지침과의 부합성
VI 결론 및 제언
II 천안시 인구 적용 부문
III 개발계획택지 교통시설 반영 부문
IV 천안시 도심의 교통영향 부문
V 관련 지침과의 부합성
VI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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