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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대중교통 운영자에 대한 경영 및 서비스평가 용역
수탁

2014 대중교통 운영자에 대한 경영 및 서비스평가 용역

기간
2014. 07. 09 ~ 2014. 12. 05
연구책임자
김원철
연구자
조봉운,임형빈,김형철,오명택,유준일,김지훈
키워드
대중교통 운영자,경영평가,서비스평가,고객만족도,터미널 운영,버스 운영자,평가항목,충남발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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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본 용역은 충청남도 내 시외버스 시내농어촌버스 여객터미널 운영자의 경영 상태와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여 합리적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과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수행되었다 법적 근거는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 제18조이다
평가는 2014년 7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었으며 시외버스 5개 시내농어촌버스 17개 터미널 23개 등 총 45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평가 항목은 경영평가 서비스평가 우수시책평가로 나뉘며 서면자료 방문조사 현장실사 이용자 만족도 조사로 이루어졌다
고객만족도 조사는 주 23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고등학생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FacetoFace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총 2250건의 표본이 분석되었다 평가 항목은 차량 청결도 운전기사 친절도 시간 정확성 정보 제공 등 총 30여 개로 구성되었다
시외버스 부문에서는 충남고속이 종합점수 8816점으로 1위를 기록했고 시내버스는 대천여객자동차가 8460점으로 최고 평가를 받았다 농어촌버스에서는 한일교통이 8212점으로 1위 터미널 부문에서는 예산터미널이 9182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전반적으로 경영지표에서는 정비이력 관리 운전자 교육 재무건전성 등이 중점 평가되었으며 서비스 측면에서는 청결도 배차 간격 정시성 BISBMS 등 정보 시스템 구축 여부 등이 중요 항목이었다 미제출 및 허위 자료 제출 시 감점도 적용되었다
개선방안으로는 버스 현대화 운전자 교육 강화 BISBMS 시스템 확대 도입 고객 응대 서비스 개선 교통카드 편의성 향상 등이 제시되었다 이를 통해 지역 대중교통의 품질 향상과 이용자 만족도 제고가 기대된다

목차

I 용역 개요
II 평가체계 및 평가항목
III 평가 방법
IV 고객만족도 조사 및 분석
V 평가 결과
VI 서비스 개선을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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