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충남 교통DB 구축은 활용성 효율성 지속가능성을 기본 원칙으로 하며 기존 국가 DB와의 연계와 자체 구축을 병행하는 이중 전략이 제안된다 연계구축 전략은 국가교통조사에 공동 참여하거나 기존 DB를 보완하는 방식이며 자체구축 전략은 지역 특성을 반영한 새로운 DB 수집 및 활용을 의미한다
연계구축 전략은 여객화물 기종점 통행량 교통안전 속도 및 교통량 DB 중심으로 추진된다 이 과정에서는 교통존 세분화 농촌지역 수요모형 개발 관측교통량 수집 위치 조정 등 충남 현실 반영이 강조된다 기존 데이터 활용 시에는 지역 특화 분석과 시계열 정보 보완이 필요하다
자체구축 전략은 교통카드 DB 택시미터기 DB 도로부문 자동차 배출가스 DB 등을 중심으로 제시된다 이는 버스노선 개편 운송비용의 투명한 관리 교통환경정책 수립 등과 직접 연계된다 특히 농촌 교통 수요에 맞는 데이터 수집이 필요하다
중장기 로드맵은 각 교통DB를 5년 주기로 반복 구축하도록 제안되며 분석과 정책수립에 연계되는 데이터 순환 구조를 기반으로 한다 데이터의 정기적 갱신과 효율적 관리 시스템 구축이 전제되며 지역 실정을 반영한 교통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기능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충남 교통DB는 단순한 데이터 축적을 넘어 지역 교통정책의 실효성을 높이는 전략적 도구로 자리매김해야 하며 연계와 독자 구축의 병행 지속가능한 관리체계 마련이 핵심 과제로 제시된다 향후에는 DB 구조 설계와 빅데이터 분석 기반 정책연구가 후속과제로 제안된다
목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공간적 시간적 범위
내용적 범위
수행 방법
3 연구의 흐름
II 제2장 관련문헌 및 국내 외 교통DB 구축 사례 검토
1 교통DB 관련 연구 검토
대중교통 관련 연구
교통수요 연구
교통안전 연구
온실가스 산정 연구
2 국내 교통DB 관련 법제도 검토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물류정책기본법
철도안전법
도로법
도로교통법
교통안전법
3 국내 교통DB 구축 사례 검토
국가교통DB
경기도 DB센터
대중교통 종합정보서비스TAGO
수도권 대중교통정보시스템ALGOGA
기타 교통DB 구축사례
4 교통DB 관련 해외동향
RITABTS
ITF
Eurostat
해외 교통관련 DB 동향
III 제3장 교통DB 현황과 특성
1 첨단교통DB
속도 및 교통량 자료
교통카드 자료
BISBMS 자료
택시 GPS 자료
2 교통안전DB
교통사고분석시스템
교통사고자료의 관리
교통안전DB 정보
교통안전DB 열람
교통사고DB 컨텐츠 열람
3 충남 시군별 교통DB 제공 현황
시군별 교통정보 현황
대중교통DB 현황 조사
IV 제4장 교통DB 구축 및 관리방안
1 기본방향
2 추진전략
3 전략별 정책과제
연계구축 전략의 정책과제
자체구축 전략의 정책과제
4 중장기 로드맵
V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 요약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부록 1 시군별 교통정보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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