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충청남도는 지방도 및 국가지원지방도에 대한 수시 교통량 조사를 매년 시행하고 있으며 본 연구는 각 시군별 코든라인을 중심으로 교통량 조사지점의 추가 필요성을 검토하고 지점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16년 기준 충청남도의 전체 교통량 조사지점은 358개이며 이 중 지방도와 국지도가 약 41를 차지한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조사체계는 각 시군 유출입 교통량을 적절히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통계에 따르면 충남의 일평균 교통량은 15955대일로 전국 도 단위 지역 중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이며 지방도 및 국지도의 교통량 대부분은 5000대일 미만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교통량 분포와 도로 위계를 고려한 조사 지점의 효율적인 재배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연구는 교통량 조사지점 추가 필요성을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첫째는 국가교통조사와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한 지점 둘째는 차로수가 많아 대체추정이 어려운 지점 셋째는 관측교통량 부재로 지역사업 수행에 장애가 되는 지점 넷째는 시군 간 교통량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측할 필요가 있는 지점이다 이 기준에 따라 총 42개의 지점이 제안되었다
코든라인은 행정구역 경계를 중심으로 설정되며 각 시군의 유출입 통행량을 분석하고 전수화 OD 자료의 신뢰성 검증에 활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충남 전역의 코든라인에 대한 검토를 통해 시군별 조사 지점을 세분화하고 조사의 정확성과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체계를 마련하였다
향후에는 스크린라인 기반의 조사도 필요하며 이는 내부내부 통행량을 보다 정밀하게 관측하기 위한 방법이다 스크린라인은 교통존 경계를 따라 설정되며 다중횡단을 최소화하고 지역의 지형 및 기반시설을 고려해 통행특성을 분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이를 통해 교통량 데이터의 정밀성과 실효성을 높일 수 있다
통계에 따르면 충남의 일평균 교통량은 15955대일로 전국 도 단위 지역 중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이며 지방도 및 국지도의 교통량 대부분은 5000대일 미만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교통량 분포와 도로 위계를 고려한 조사 지점의 효율적인 재배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연구는 교통량 조사지점 추가 필요성을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첫째는 국가교통조사와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한 지점 둘째는 차로수가 많아 대체추정이 어려운 지점 셋째는 관측교통량 부재로 지역사업 수행에 장애가 되는 지점 넷째는 시군 간 교통량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측할 필요가 있는 지점이다 이 기준에 따라 총 42개의 지점이 제안되었다
코든라인은 행정구역 경계를 중심으로 설정되며 각 시군의 유출입 통행량을 분석하고 전수화 OD 자료의 신뢰성 검증에 활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충남 전역의 코든라인에 대한 검토를 통해 시군별 조사 지점을 세분화하고 조사의 정확성과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체계를 마련하였다
향후에는 스크린라인 기반의 조사도 필요하며 이는 내부내부 통행량을 보다 정밀하게 관측하기 위한 방법이다 스크린라인은 교통존 경계를 따라 설정되며 다중횡단을 최소화하고 지역의 지형 및 기반시설을 고려해 통행특성을 분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이를 통해 교통량 데이터의 정밀성과 실효성을 높일 수 있다
목차
I 개요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주요 내용
II 도로 교통량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법적 근거
2 조사 종류 및 수행방법
3 차종분류표
III 충남 교통량 및 조사지점 현황
1 충남 교통량 조사지점 현황
2 충남 교통량 수준
3 교통량 조사지점지방도 국지도의 교통량 분포
IV 충남 시군 코든라인 교통량 수시조사 지점 추가방안
1 코든라인 설정과 활용방안
2 충남 시군별 코든라인 조사지점 검토
3 국지도 지방도 코든라인 교통량 추가조사 지점안
V 결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주요 내용
II 도로 교통량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법적 근거
2 조사 종류 및 수행방법
3 차종분류표
III 충남 교통량 및 조사지점 현황
1 충남 교통량 조사지점 현황
2 충남 교통량 수준
3 교통량 조사지점지방도 국지도의 교통량 분포
IV 충남 시군 코든라인 교통량 수시조사 지점 추가방안
1 코든라인 설정과 활용방안
2 충남 시군별 코든라인 조사지점 검토
3 국지도 지방도 코든라인 교통량 추가조사 지점안
V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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