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충청남도 홍성군 홍동면은 풀무학교와 풀무학교 전공부를 중심으로 한 마을교육공동체의 대표적 지역으로 공교육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마을과 학교의 협력으로 해결하고자 다양한 교육조직과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풀무학교는 가난한 이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진리와 복음의 정신을 바탕으로 농촌 일꾼을 양성하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협동조합 문화 정착과 세계 농촌공동체와의 연대 속에서 독특한 교육철학을 실천해 왔다
풀무학교는 중등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1965년 고등과정인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를 인가받았으며 이후 유기농업 중심 교육과 국제교류 확대 자립 기반 마련 등을 통해 농촌공동체 중심 교육기관으로 성장하였다 1990년대 이후 대안교육 관심이 높아지며 주목을 받았고 지역성과 공동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입학 제도도 다양화하였다
2001년에는 풀무학교 전공부가 개교하였고 실습 중심의 교육과 인문과목 중심의 학사과정을 통해 생명과 평화 자급과 자립을 지향하는 농촌 인재를 양성해 왔다 전공부 졸업생들은 다수가 농촌에 남아 활동 중이며 교육과정은 농업 현장과 계절 흐름에 맞춘 구성으로 운영된다 교육 과정 안정화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교사들의 헌신으로 기반을 마련하였다
홍동 마을교육공동체는 풀무학교 외에도 다양한 기관과 단체가 협력하여 마을 전체를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마을도서관 활동가 모임 햇살배움터 네트워크 등은 마을의 중간지원조직으로 기능하며 마을의 모든 공간이 학습과 실천의 장이 되는 구조를 지향하고 있다 주민 참여와 마을과 학교 간 유기적 연계를 통해 지속 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를 실현하고 있다
이러한 마을교육공동체는 행정 주도의 교육에서 벗어나 주민 학교 활동가 협동조합 등이 중심이 되는 참여형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지역의 문제 해결과 주민 역량 강화를 동시에 추진한다 마을은 단순한 교육 공간이 아닌 전 생애를 아우르는 배움의 터전으로 인식되고 있다
정책 제언으로는 학교 주도 지역연계 프로그램 운영 마을 교육력 강화를 위한 주체 발굴 마을과 학교 간 파트너십 구축 소규모 공동사업 추진 참여 주체의 역량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되었다 이를 통해 마을과 학교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공동체가 보다 실질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풀무학교는 중등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1965년 고등과정인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를 인가받았으며 이후 유기농업 중심 교육과 국제교류 확대 자립 기반 마련 등을 통해 농촌공동체 중심 교육기관으로 성장하였다 1990년대 이후 대안교육 관심이 높아지며 주목을 받았고 지역성과 공동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입학 제도도 다양화하였다
2001년에는 풀무학교 전공부가 개교하였고 실습 중심의 교육과 인문과목 중심의 학사과정을 통해 생명과 평화 자급과 자립을 지향하는 농촌 인재를 양성해 왔다 전공부 졸업생들은 다수가 농촌에 남아 활동 중이며 교육과정은 농업 현장과 계절 흐름에 맞춘 구성으로 운영된다 교육 과정 안정화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교사들의 헌신으로 기반을 마련하였다
홍동 마을교육공동체는 풀무학교 외에도 다양한 기관과 단체가 협력하여 마을 전체를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마을도서관 활동가 모임 햇살배움터 네트워크 등은 마을의 중간지원조직으로 기능하며 마을의 모든 공간이 학습과 실천의 장이 되는 구조를 지향하고 있다 주민 참여와 마을과 학교 간 유기적 연계를 통해 지속 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를 실현하고 있다
이러한 마을교육공동체는 행정 주도의 교육에서 벗어나 주민 학교 활동가 협동조합 등이 중심이 되는 참여형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지역의 문제 해결과 주민 역량 강화를 동시에 추진한다 마을은 단순한 교육 공간이 아닌 전 생애를 아우르는 배움의 터전으로 인식되고 있다
정책 제언으로는 학교 주도 지역연계 프로그램 운영 마을 교육력 강화를 위한 주체 발굴 마을과 학교 간 파트너십 구축 소규모 공동사업 추진 참여 주체의 역량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되었다 이를 통해 마을과 학교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공동체가 보다 실질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목차
I 시작하며
II 풀무학교로 시작한 지역교육공동체
1 풀무학교의 설립
2 풀무학교의 발전과정
III 학교농촌 풀무학교 전공부
1 풀무학교 전공부의 설립
2 풀무학교 전공부의 성장
3 풀무학교 전공부의 교육과정
4 전공부의 미래
IV 마을교육공동체를 지향하는 홍동
1 마을교육공동체란 무엇인가
2 홍동면 마을교육공동체
3 홍동면 마을교육공동체의 활동
V 정책제언
II 풀무학교로 시작한 지역교육공동체
1 풀무학교의 설립
2 풀무학교의 발전과정
III 학교농촌 풀무학교 전공부
1 풀무학교 전공부의 설립
2 풀무학교 전공부의 성장
3 풀무학교 전공부의 교육과정
4 전공부의 미래
IV 마을교육공동체를 지향하는 홍동
1 마을교육공동체란 무엇인가
2 홍동면 마을교육공동체
3 홍동면 마을교육공동체의 활동
V 정책제언
연구자의 다른 자료
-
송두범
한중 사회적경제 국제세미나(쉬자량,루용빈,유충식,송두범,박춘섭) 2016. 04. 20
개원 20주년 학술 심포지엄-환황해권 시대 충남의 미래(윤용혁,송두범,홍원표,박인성) 2015. 06. 12
전문가와 함께하는 현장에서 대안찾기 교육1'주민주도의 도심골목 만들기'(박상철,송두범,백은미) 2014. 06. 26
2012 행복충남 실현을 위한 내발적 발전 전략연구 보고대회 (고승희,신동호,강마야,송두범,박철희) 2012. 10. 24
2012 전국 사회적경제 한마당 학술포럼 (임준홍,이은애,홍성효,송두범,이강익,김종수,박상우,구동관,이상구,정태하,최태영,오카야스 기사부로,문보경,김정원,조성은,엄재영,이병학,양정열,정희석,박강태,정은희,조성 2012. 09. 06
2017 한.중 사회경제 발전 국제 심포지엄(CNI세미나2017-173)(송두범,위안뤼쥔,팡시,쉬진,정경록,쉬자량,박춘섭,한익수,타이펑픙,이홍택,우뤼,위주청,홍원표) 2017. 12. 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