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내용
교육은 유아부터 일반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연중 운영되었으며 신재생에너지 탄소 절감 기후변화 정의 등 수준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체험 위주의 학습과 직업체험형 활동을 통해 참여자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학습 효과를 높였다
총 6회 교육이 실시되었고 중학생 50명 고등학생 47명 일반인 41명 등 총 138명이 참여하였다 교육은 강의와 실습이 병행되었으며 탄소카드 놀이 태양광 자동차 만들기 미래 직업체험 등 다양한 활동이 포함되었다
중학생 대상 교육은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기초지식 강의와 체험교구 실습이 병행되었고 고등학생 대상 교육은 교과과정과 연계된 심화 학습과 시청각 자료 활용 연구원 멘토링이 이루어졌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공무원을 포함해 정책 및 생활 적용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교육을 통해 도민의 기후변화 대응 필요성과 관심을 높이고 지역 맞춤형 체험교육 기반이 구축되었지만 여전히 1회성 교육 한정된 프로그램 홍보 부족 등의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표준화된 교육안 마련 찾아가는 교육 확대 수료증 발급 등의 개선방안이 제시되었다
향후 교육은 교육대상에 따른 프로그램 다양화 지속 가능한 실천 유도 홍보채널 다각화 강사진 확대 등을 통해 내실을 다질 필요가 있다 충남 지역 특성과 연계된 기후변화 대응 교육은 장기적으로 지역의 환경적 가치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목차
2 교육프로그램
내포시 친환경 클러스터 체험교육
교육대상별 프로그램 내용
3 2017년 기후변화 교육 운영결과
교육대상별 운영현황
강사진 및 교육 일정
4 대표 기후변화 교육 운영성과
중학생 고등학생 일반인 교육성과
5 기후변화 교육 기대효과
6 기후변화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
문제점 및 한계
2018년도 개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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