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보고서

내용
중앙정부는 국민행복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보편화ㆍ일상화 및 지역 특성에 맞춘 문화자치 실현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중임
사회문화예술교육은 문화시설ㆍ청소년활동시설ㆍ평생교육시설에서 진행하는 학교문화예술교육 이외의 모든 형태로 문화예술분야 뿐만 아니라 문화재 및 문화산업 분야를 교육내용으로 하거나 교육과정에 활용하는 것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임
충남 문화기반시설의 사회문화예술교육 현황은 이전보다 향상되었으나 여전히 예산과 전문 인력의 보완이 가장 시급한 문제점으로 꼽힘 문화재단과 문화기반시설의 교류를 통해 전문 인력을 보강하고 프로그램의 공동 개발 등으로 예산 절감을 모색할 수 있음
충남 사회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추진전략은 다음과 같음 도민의 생애주기와 계층을 고려한 사회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도내 문화기반시설과 문화재단 등이 연계하여 공동협력사업을 운영해야 함 지역의 문화예술 전문 인력을 활용하고 향후 사회문화예술교육 분야의 전문 인력 육성이 필요하고 도민 주도형 사회문화예술교육의 동아리 사업 강화와 지역축제 참여 기회를 확대해야 함
충남 우수 사회문화예술교육의 경연대회 개최는 물론 충남학 연계 사회문화예술교육모델을 개발할 필요가 있고 무엇보다 충남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정책역량강화와 자립형 시책을 발굴해야 함
사회문화예술교육은 문화시설ㆍ청소년활동시설ㆍ평생교육시설에서 진행하는 학교문화예술교육 이외의 모든 형태로 문화예술분야 뿐만 아니라 문화재 및 문화산업 분야를 교육내용으로 하거나 교육과정에 활용하는 것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임
충남 문화기반시설의 사회문화예술교육 현황은 이전보다 향상되었으나 여전히 예산과 전문 인력의 보완이 가장 시급한 문제점으로 꼽힘 문화재단과 문화기반시설의 교류를 통해 전문 인력을 보강하고 프로그램의 공동 개발 등으로 예산 절감을 모색할 수 있음
충남 사회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추진전략은 다음과 같음 도민의 생애주기와 계층을 고려한 사회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도내 문화기반시설과 문화재단 등이 연계하여 공동협력사업을 운영해야 함 지역의 문화예술 전문 인력을 활용하고 향후 사회문화예술교육 분야의 전문 인력 육성이 필요하고 도민 주도형 사회문화예술교육의 동아리 사업 강화와 지역축제 참여 기회를 확대해야 함
충남 우수 사회문화예술교육의 경연대회 개최는 물론 충남학 연계 사회문화예술교육모델을 개발할 필요가 있고 무엇보다 충남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정책역량강화와 자립형 시책을 발굴해야 함
목차
1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의미
2 충남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운영 실태분석
3 충남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지원 방안
2 충남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운영 실태분석
3 충남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 지원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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