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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지방도 미연결구간 투자우선순위 선정방안
전략

충남 지방도 미연결구간 투자우선순위 선정방안

기간
2017. 04. 01 ~ 2017. 09. 30
연구책임자
김형철
연구자
김원철,김윤식
키워드
충남,지방도,미연결구간,투자우선순위,네트워크효율성,경제성,지역낙후도,A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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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충청남도는 광역교통망은 빠르게 확충되고 있으나 지방도는 미연결구간이 존재하여 지역 간 연계와 주민 접근성에 문제를 안고 있다 예산 제약 속에서 지방도 건설의 효율성과 형평성을 동시에 고려한 투자우선순위 선정 도구 마련이 핵심 과제로 제시된다
미연결구간은 8개 구간으로 대부분 시군 간 연결 기능을 수행하며 산이나 하천 등 지형적 장애로 단절된 경우가 많다 홍성역죽림 화성장곡 등은 내포신도시와 직접 연계되어 광역적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우선순위 평가는 경제적 효율성 네트워크 효율성도로 중복성연계성이용률 등 지역 낙후도를 기준으로 진행되었다 각 지표는 교통수요예측과 네트워크 분석을 기반으로 정량화되고 AHP 방식으로 가중치를 적용해 종합지수를 산정했다
종합지수 기준으로 우선순위가 높은 사업은 홍성역죽림 화성장곡 구룡용두 순이며 이는 교통량 대비 효과와 낙후도 개선에 있어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반면 부리제원 내산은산은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예산 제약을 고려한 우선순위는 비용 대비 종합지수를 기준으로 검토되었으며 구룡용두와 홍성역죽림이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사업으로 분석되었다 반대로 고비용 저효율 사업들은 장기계획 대상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는 지방도 단위사업을 비교분석할 수 있는 정량적객관적 도구를 제시하고 향후 충남의 도로정비계획 수립과 예산 배분에 있어 실질적인 의사결정 지원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목차

I 제1장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 범위와 대상
연구의 범위
연구 대상
3 연구의 흐름
II 제2장 국내외 사례 및 관련문헌 고찰
1 국외 사례 검토
국외 교통계획 체계 및 평가 절차
교통투자 우선순위 분석 방법론
2 국내 사례 및 관련문헌 고찰
국내 교통투자관련 계획 및 지침 검토
국내 투자우선순위 선행연구 고찰
3 시사점
III 제3장 충남의 도로현황과 지방도 미연결구간 특징
1 충남 도로망 현황과 여건변화
도로망 현황
광역도로망 여건변화와 충청남도 주요 계획
2 충남 지방도 현황 및 특성분석
충청남도 지방도 현황
충청남도 지방도 특성분석
3 충남 지방도 미연결구간 현황
충청남도 지방도 수요조사 결과
지방도 미연결구간 사업 현황
지방도 미연결구간 사업 종합검토
IV 제4장 투자우선순위 선정을 위한 지표 산출
1 지표 산정 개요
2 네트워크 분석을 위한 현실 설명력 검증
교통수요예측 기초자료
교통존 세분화
네트워크 현황정산 결과
3 정량적 지표산출
비용대비 교통량 지표 산출
네트워크 효율성 지표 산출
지역낙후도
정량적 지표산출 결과
V 제5장 충남 지방도 미연결구간 투자우선순위
1 종합지수 산정
지표의 점수화
지표별 가중치 산출
종합지수 산정 결과
2 투자우선순위 선정 방안
종합지수에 의한 투자우선순위
예산제약을 고려한 투자우선순위
VI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 결론 및 기대효과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부록 1] 도시택지 산업단지 개발계획 반영내역
[부록 2] Zscore를 이용한 100점 만점 점수 변환식
[부록 3] AHP 설문조사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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