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열린소통광장>보도자료

남을 비방하는 말, 비속어, 음란성 글, 광고성, 실명을 사용하지 않은 글은 관리자 임의로 바로 삭제합니다.

충남연구원, 충남자치분권포럼 라운드테이블 개최
충남연구원, 충남자치분권포럼 라운드테이블 개최
작성자 이민우 작성일 2021. 09. 14
조회수 18
파일

충남연구원, 충남자치분권포럼 라운드테이블 개최 

- ‘주민자치’, ‘자치경찰제를 주제로 분과별 토론도 가져

 

 



충남연구원(원장 윤황)13일 내포혁신플랫폼(충남 내포신도시 소재)에서 주민자치자치경찰제를 주제로 지방자치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실천과제를 모색하기 위한 논의의 장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충남연구원이 지난 61일 지방자치 부활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충청남도, 충남도의회,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와 공동 창립한 충남자치분권포럼의 연속 사업의 일환으로 열렸다.

 

먼저 열린 라운드 테이블은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김순은 위원장의 좌장으로 충남도의회 전익현 부의장, 정병기 행정문화위원장, 인하대 김인회 교수, 백석대 이건수 교수, 동국대 박명호 교수, 연세대 이태동 교수, 강원도자치경찰위원회 송승철 위원장, 백석대 박종선 교수 등 각계 전문가들이 모였다.

 

이 자리에서 많은 전문가들은 지방자치 부활 30주년은 축하할 일이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는 수도권 집중과 양극화 문제 등 중앙집중구도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그러면서 자치경찰제에 대한 현장의 인식은 너무나도 미비한 상태라며 주민 참여의 기회를 확대시키기 위한 맞춤형 교육이 시급하고 관련 법과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상황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환경 변화에 맞춰 주민참여 방식의 다변화는 물론 다양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교한 정책 수립과 적용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지방의회의 정책 수립과 발전 방안을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정책지원관제도의 도입(‘221월 시행)에 따른 순차적인 개선방안도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후에 열린 주제별 세션에서는 주민자치와 자치경찰제로 나눠 발제와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만족도 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기획조정과 담당자 : 정봉희 연락처 : 041-840-1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