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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밀착형 특성화상권 육성 워크숍(CNI세미나2017-155)(김영기,곽주완,최동규)
연구정책조성/워크숍

지역밀착형 특성화상권 육성 워크숍(CNI세미나2017-155)(김영기,곽주완,최동규)

기간
2017. 11. 30 ~ 2017. 11. 30
연구자
강현수,이민정
키워드
나가하마,사쿠,분고타카다,상점가,활성화,전통,지역자원,관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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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제1. 국내외 상권활성화 동향 및 사례_김영기.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발제2. 대구시 지역밀착형 특성화상권 육성 사례_곽주완.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발제3. 부여군 수요자중심 상권활성화 지원정책 제안_최동규.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부여군 상권활성화사업 워크숍 배포자료.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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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나가하마시는 도시 쇠퇴 위기 속에서 주민 주도 도시재생을 추진했다 나가하마 성 복원과 박물관 도시 구상은 도시 전반에 활기를 불어넣는 계기가 되었고 전문가 집단과 시민회의 상인회가 함께 시가지 정비와 전통 가옥 개량을 주도했다
전통거리 조성과 문화 이벤트 개최로 관광객을 대폭 유치했으며 쿠로카베라는 제3섹터 회사가 지역의 역사적 건물을 활용해 유리공예 중심의 사업을 운영하며 중심 상권의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
사쿠시는 젊은 상인 주도로 상점가 진흥조합을 설립하고 연수회와 커뮤니티 공간 반찬가게 수익으로 학원상담소창업 지원 등 다층적 사업을 전개했다 대형마트와 협력한 포인트 카드 운영은 상생 모델로 주목받았다
사쿠시의 상점가는 고등학생 챌린지 샵 지역 브랜드 창생 사업 등을 통해 청년 세대와 지역 자원을 연결했으며 상점가 공동화 해소와 유동인구 증가라는 성과를 이끌었다
분고타카다시는 쇼와의 거리를 테마로 설정하고 건축역사상품상인의 4대 재생 사업을 추진했다 상점 외관 복원 물건 전시 및 판매 고객 접대 방식 회귀 등 지역의 향수를 활용한 상권 활성화를 이끌었다
세 도시 모두 공통적으로 지역 자원의 재발견 시민과 행정의 협력 민간 주도의 실행력 문화와 예술의 접목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지역 활성화 모델을 제시하였다

목차

I 일본 나가하마시
1 지역 개요
2 활성화 사업 추진 계기
3 활성화 사업
4 쿠로카베黒壁에 의한 활성화
5 주 쿠로카베 성공 요인
6 나가하마 활성화 사업 시사점
II 일본 사쿠시
1 상점가 개요
2 이벤트를 통한 상점가 활성화 도모
3 상인 연수회商人塾 사업 실시
4 커뮤니티 공간 설치
5 상인회 운영 반찬가게 사업 실시
6 반찬가게 수익금으로 어린이 학원 육아상담소 상인연수회 사업 실시
7 반찬가게 수익금으로 챌린지 샵 운영
8 고등학생 챌린지 샵 개설 및 지역 브랜드 창생사업 실시
9 대형마트와 공동 포인트 카드 사업 협력
10 지역 축제 시 상점가와 대형마트 공동 점포 마련
11 대형마트 전단지 뒷면에 상점가 소개 등
12 활성화 사업 효과
III 일본 분고타카다시
1 지역 개요
2 쇼와 30년대19501960년대 테마 설정
3 昭和의 건축재생
4 昭和의 역사재생 一店一宝 상품재생 一店一品
5 안내인 제도 운영
6 행정기관 지원
7 昭和ロマン蔵 정비
8 昭和の町 성공요인
9 수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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