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충청남도의 민주시민교육은 시민의 정치사회적 참여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조례 제정 및 종합계획 수립을 통해 제도적 기반 마련이 강조되었다
교육내용은 민주주의 기본원리 정치제도 권리의무 토론과 의사결정 인권 다양성 환경 통일 등 광범위한 주제를 포함하며 교육방식은 참여형 토론 중심으로 설계된다
국내외 사례로는 서울시와 경기도의 조례 기반 교육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연수원 운영 미국영국프랑스 등 국가별 맞춤형 시민교육 프로그램이 분석되었다
민주시민교육의 문제점으로는 제도 미비 교육의 다양성과 일관성 부족 시민의 낮은 인식 특정정권 도구화 우려 등이 지적되었다
충청남도는 평생교육기관 출연기관 민간단체 중심으로 시민 대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나 민주시민교육이라는 통합적 접근은 부족한 실정이다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주시민교육 조례 제정 중장기 계획 수립 강사 양성 도민참여 플랫폼 구축 교육 내용 표준화 등이 필요하며 교육 주체 간 협력과 역할 정립도 요구된다
교육내용은 민주주의 기본원리 정치제도 권리의무 토론과 의사결정 인권 다양성 환경 통일 등 광범위한 주제를 포함하며 교육방식은 참여형 토론 중심으로 설계된다
국내외 사례로는 서울시와 경기도의 조례 기반 교육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연수원 운영 미국영국프랑스 등 국가별 맞춤형 시민교육 프로그램이 분석되었다
민주시민교육의 문제점으로는 제도 미비 교육의 다양성과 일관성 부족 시민의 낮은 인식 특정정권 도구화 우려 등이 지적되었다
충청남도는 평생교육기관 출연기관 민간단체 중심으로 시민 대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나 민주시민교육이라는 통합적 접근은 부족한 실정이다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주시민교육 조례 제정 중장기 계획 수립 강사 양성 도민참여 플랫폼 구축 교육 내용 표준화 등이 필요하며 교육 주체 간 협력과 역할 정립도 요구된다
목차
Ⅰ 계획의 개요
1 계획수립 배경 및 필요성
2 계획수립 목적
3 계획수립 범위 및 방법
Ⅱ 민주시민교육의 이론적 배경
1 민주시민교육의 개념
2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
3 민주시민교육의 기본원칙
Ⅲ 국내외 민주시민교육 사례 분석
1 국외 사례영국 미국 독일 프랑스 스웨덴 일본 등
2 국내 사례서울시 경기도 등
3 시사점
Ⅳ 충남도 민주시민교육 실태분석
1 충남도 민주시민교육의 제도분석
2 충남도 민주시민교육 추진실태프로그램 공공민간학교 등
3 시사점
Ⅴ 기본구상 및 추진과제
1 기본구상
1 비전 및 목표
2 기본방향
2 추진과제
1 충남민주시민교육 기반조성
2 민주시민교육 전문인력 양성방안
3 민주시민교육 지원센터 설립방안
4 민주시민교육 조사 및 평가
5 충남민주시민교육 지원시스템 확립
Ⅵ 집행 및 관리계획
1 행재정적 계획
2 운영계획거버넌스체계 구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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