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해미전통시장은 서산 해미읍성 인근에 위치한 상설시장으로 관광형 시장으로의 전환을 목표로 재건축이 추진되었으며 이를 위한 점포배치와 고객동선 설계가 제안되었다
시장은 해미의 멋Zone 1과 해미의 맛Zone 2 두 개의 테마로 구성되며 1층은 특산품과 청년몰 2층은 식당과 푸드코트 공간으로 조성되어 체류형 소비를 유도한다
신축건물은 연면적 1550 점포 45개와 노점 5개로 구성되며 편의시설로는 고객휴게실 자전거보관소 물품보관함 공동물류창고 등이 제안되어 방문객과 상인의 편의를 증진한다
관광객 유입을 위해 해미읍성과의 연계를 고려한 명칭과 내부 인테리어 콘셉트가 도입되며 특산품 기반 청년몰 즉석 식사공간 등 차별화된 콘텐츠가 계획되었다
점포별 진열 전략은 AIDMA 원칙 골든존 활용 등 고객 유인 요소를 고려해 설계되며 전통시장의 문제점인 편의시설 부족과 고객동선 불편을 보완하기 위한 전반적 개선방안도 포함된다
공정한 입점절차와 화재보험 가입 의무화도 제시되며 향후 만족도 조사를 위한 서비스 사파리 고객 잠행조사 등 고객 중심의 사후관리 방안도 제안되었다
시장은 해미의 멋Zone 1과 해미의 맛Zone 2 두 개의 테마로 구성되며 1층은 특산품과 청년몰 2층은 식당과 푸드코트 공간으로 조성되어 체류형 소비를 유도한다
신축건물은 연면적 1550 점포 45개와 노점 5개로 구성되며 편의시설로는 고객휴게실 자전거보관소 물품보관함 공동물류창고 등이 제안되어 방문객과 상인의 편의를 증진한다
관광객 유입을 위해 해미읍성과의 연계를 고려한 명칭과 내부 인테리어 콘셉트가 도입되며 특산품 기반 청년몰 즉석 식사공간 등 차별화된 콘텐츠가 계획되었다
점포별 진열 전략은 AIDMA 원칙 골든존 활용 등 고객 유인 요소를 고려해 설계되며 전통시장의 문제점인 편의시설 부족과 고객동선 불편을 보완하기 위한 전반적 개선방안도 포함된다
공정한 입점절차와 화재보험 가입 의무화도 제시되며 향후 만족도 조사를 위한 서비스 사파리 고객 잠행조사 등 고객 중심의 사후관리 방안도 제안되었다
목차
1 해미전통시장 소개
2 해미시장 상권분석 및 해미전통시장의 연계성 도출
3 시장 점포구성 및 고객동선 구상
4 공통적 개선방안
5 기타
2 해미시장 상권분석 및 해미전통시장의 연계성 도출
3 시장 점포구성 및 고객동선 구상
4 공통적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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