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1 KDI 이창근 교수 Lessons from the automotive industry history
자동차 산업의 역사는 복잡성 관리와 시스템 혁신의 과정이었다 포디즘과 테일러리즘 등 표준화된 생산방식이 도입되었으나 GM과 포드의 성공은 조직적 노력과 유연한 대응에 기반했다 GM은 시스템 중심 경영으로 성장했지만 공급업체와 직원에 대한 획일적 관리와 관계 악화가 쇠퇴의 원인이 되었다 반면 일본과 독일은 네트워크형 공급망과 장기적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경쟁력을 강화했다 최근 전기차 디지털화 글로벌 공급망 변화로 정책과 조직 혁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성공적 변화 대응을 위해서는 집단적 학습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정부와 산업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2 충남연 이민정 연구위원 Strategies for NonOEM autoparts market in Dangjin
충남 당진은 국내 자동차부품 산업의 중심지로 13 이상의 부품업체가 위치해 있으며 물류와 수소에너지 산업 중심지로 성장 중이다 QCA품질인증부품 제도 도입 이후 자동차 정비업체의 QCA 인지도는 975로 매우 높고 997가 실제로 QCA를 취급하고 있다 QCA는 OEM 대비 저렴하면서도 품질이 유사하다는 긍정적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주요 취급 품목은 소모품 조명 기능성 부품 등이며 75의 고객이 QCA 사용을 수용한다 시장 활성화를 위해 보험 표준약관 개정 정부 품질 보증 온라인 플랫폼 구축 공공기관 우선 사용 등이 필요하다 당진은 혁신파크 조성 BayValley 메가시티 프로젝트 등으로 미래형 자동차부품 산업 생태계 확장과 기업 혁신을 추진 중이다
3 인도네시아 자동차부품협회 Kusharijono
인도네시아 자동차 부품 산업은 GIAMM 협회를 중심으로 약 1500개 공급업체가 활동하며 1차3차 협력사와 애프터마켓 브랜드 제조사가 주축이다 주요 글로벌 완성차 업체토요타 혼다 미쓰비시 등와의 협력 및 다양한 부품프레임 브레이크 엔진 필터 등 생산 역량이 강점이다 애프터마켓 시장은 연평균 35 성장 중이며 유통 채널은 공식 딜러 IAM 이커머스 등으로 다변화되고 있다 디지털 전환과 전기차 부품 수요 증가 현지화율 강화 정책TKDN 등 구조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ASTRA Otoparts 등 선도 기업은 글로벌 네트워크와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내수 및 수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의 역사는 복잡성 관리와 시스템 혁신의 과정이었다 포디즘과 테일러리즘 등 표준화된 생산방식이 도입되었으나 GM과 포드의 성공은 조직적 노력과 유연한 대응에 기반했다 GM은 시스템 중심 경영으로 성장했지만 공급업체와 직원에 대한 획일적 관리와 관계 악화가 쇠퇴의 원인이 되었다 반면 일본과 독일은 네트워크형 공급망과 장기적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경쟁력을 강화했다 최근 전기차 디지털화 글로벌 공급망 변화로 정책과 조직 혁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성공적 변화 대응을 위해서는 집단적 학습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정부와 산업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2 충남연 이민정 연구위원 Strategies for NonOEM autoparts market in Dangjin
충남 당진은 국내 자동차부품 산업의 중심지로 13 이상의 부품업체가 위치해 있으며 물류와 수소에너지 산업 중심지로 성장 중이다 QCA품질인증부품 제도 도입 이후 자동차 정비업체의 QCA 인지도는 975로 매우 높고 997가 실제로 QCA를 취급하고 있다 QCA는 OEM 대비 저렴하면서도 품질이 유사하다는 긍정적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주요 취급 품목은 소모품 조명 기능성 부품 등이며 75의 고객이 QCA 사용을 수용한다 시장 활성화를 위해 보험 표준약관 개정 정부 품질 보증 온라인 플랫폼 구축 공공기관 우선 사용 등이 필요하다 당진은 혁신파크 조성 BayValley 메가시티 프로젝트 등으로 미래형 자동차부품 산업 생태계 확장과 기업 혁신을 추진 중이다
3 인도네시아 자동차부품협회 Kusharijono
인도네시아 자동차 부품 산업은 GIAMM 협회를 중심으로 약 1500개 공급업체가 활동하며 1차3차 협력사와 애프터마켓 브랜드 제조사가 주축이다 주요 글로벌 완성차 업체토요타 혼다 미쓰비시 등와의 협력 및 다양한 부품프레임 브레이크 엔진 필터 등 생산 역량이 강점이다 애프터마켓 시장은 연평균 35 성장 중이며 유통 채널은 공식 딜러 IAM 이커머스 등으로 다변화되고 있다 디지털 전환과 전기차 부품 수요 증가 현지화율 강화 정책TKDN 등 구조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ASTRA Otoparts 등 선도 기업은 글로벌 네트워크와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내수 및 수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목차
1 KDI 이창근 교수 Lessons from the automotive industry history
2 충남연 이민정 연구위원 Strategies for NonOEM autoparts market in Dangjin
3 인도네시아 자동차부품협회 Kusharijono
2 충남연 이민정 연구위원 Strategies for NonOEM autoparts market in Dangj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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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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