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ISNS

페이지 경로

>간행물

간행물

충남 국외비즈니스 지원 거점 구축 연구
전략

충남 국외비즈니스 지원 거점 구축 연구

기간
2019. 04. 01 ~ 2019. 11. 30
연구책임자
홍원표,송영현
연구자
전춘복
키워드
충남,국외비즈니스,해외사무소,지원거점,수출진흥,중소기업,글로벌화,전략 구축
다운로드

송영현-2019년 상반기 전략과제 보고서-20191106-9.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변경금지

내용

충청남도는 경제 양극화 해소와 중소기업 수출역량 강화를 위한 전략으로 국외비즈니스 지원 거점 구축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설계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수출 격차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외비즈니스 거점은 수출시장 다변화와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핵심 수단으로 제시되었다 충남은 해외사무소 설치에 관한 조례를 마련하고 신흥시장 중심의 다변화 전략 수립을 본격화하였다
국외비즈니스 지원 거점은 국가 간 상품과 서비스를 현지에서 거래하는 활동을 지원하는 공공부문 중심의 기구로 정의된다 그 형성 배경은 2차 세계대전 이후 국민국가 체계와 지방자치 확립 지역이익 개념의 등장과 함께 설명된다 과거에는 군사적 정치적 목적이 중심이었으나 현재는 무역 투자 기술협력 등 민간부문 중심의 경제 활동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냉전 종식 이후 글로벌화 지방자치 확산 지역의 국제무대 등장 등이 이러한 거점의 필요성을 더욱 부각시켰다
충남의 국외비즈니스 지원 거점은 1990년대 말 구축기를 시작으로 2000년대 중반 확장기 2010년대 초중반 축소기 이후 재구축기를 거치며 운영되었다 초기에는 통상지원 중심의 기능이 강조되었으나 이후 관광 투자유치 지역 홍보 등으로 기능이 확장되었다 그러나 인력 예산 평가체계 등의 한계로 운영 효율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기업 수요에 부합하는 전략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었다
국내외 사례분석 결과 경기도의 GBC 대구의 통합형 사무소 일본 시즈오카현의 서울사무소 중국 우시시의 한국사무소 등은 차별화된 기능과 운영 전략을 통해 성공적인 모델로 평가되었다 이들은 통상 외에도 관광 문화 기술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지역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과 민관 협력이 주요 성공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충남은 SWOT 분석을 통해 산업 인프라와 중국과의 지리적 근접성이라는 강점 비전문적 운영과 제한된 거점 수 등의 약점을 도출하였다 기회 요인으로는 신북방 신남방 정책과의 연계가 있으며 위협 요인으로는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확산이 지목되었다 이에 따라 충남은 공략시장별 맞춤형 전략 단계별 거점 구축 성과 중심의 운영체계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시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충남 국외비즈니스 지원 거점의 이론적 기반을 정립하고 실태 분석과 사례 비교를 통해 중장기 로드맵과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충남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제 경쟁력 강화를 동시에 도모할 수 있으며 실질적인 국외 진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I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목적
2 연구범위
3 선행연구 검토
1 지자체 해외사무소 운영에 관한 연구
2 지자체 중심의 국제산업단지에 대한 연구
3 종합 및 본 연구의 차별성
4 연구 방법
1 문헌조사
2 질적 분석방법
3 연구의 흐름
II 이론적 검토
1 지자체 국외비즈니스 지원 거점의 정의
2 지자체 국외비즈니스 형성의 역사적 흐름
1 2차 세계대전 이전 시기
2 2차 세계대전 이후 시기
3 지원 거점 관련 거시환경 변화
1 지방외교 패러다임 변화
2 글로벌가치사슬에서 한국의 지위 변화
3 환황해시대의 진화와 한반도신경제구상
4 지원 거점 관련 주요 쟁점
1 지원의 합목적성을 둘러싼 논쟁
2 지방정부 지원 정책의 효과성을 둘러싼 쟁점
5 국외 비즈니스의 발전과 지원 거점 유형
1 국외비즈니스의 내용
2 국외비즈니스의 발전단계
3 국외 비즈니스 지원 거점 유형
III 충남 국외비즈니스 지원 거점의 현황과 과제
1 시기별 운영실태 및 특징
1 구축
2 확장
3 축소
4 재구축
2 성과와 한계
1 주요성과
2 문제점 진단
3 국외비즈니스 지원 거점 관련 수요
1 기업 및 전문가 의견조사
2 충남 수출입 추세 변화
4 향후과제
IV 국내외 사례분석
1 국내사례
1 경기도 GBC
2 대구광역시
2 해외사례
1 일본 시즈오카현 서울사무소
2 중국 우시시 한국사무소
3 종합 및 시사점
V 충남 국외비즈니스 지원 거점 구축 전략
1 SWOT분석 및 전략 도출
1 강점과 약점
2 기회와 위협
3 전략 도출
2 공략시장의 전략적 선정
1 시의성전략성 검토
2 단계별 구축 방안
3 효율적인 운영체계 구축
1 운영목표 선정
2 인력조직운영 방안
3 성과평가체계 구축
4 시장별 맞춤형 특화전략 도출
1 시장별 특성
2 차별화 전략
5 중장기 로드맵 수립
1 중소기업 해외투자 대응
2 단계적 접근
3 중장기 로드맵
VI 결론
1 연구요약
2 연구의 의의 및 한계
참고문헌

연구자의 다른 자료

동일한 유형의 자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