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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휴양림 통합브랜드 적용가능성 분석을 통한 개발 방향 설정
현안

자연휴양림 통합브랜드 적용가능성 분석을 통한 개발 방향 설정

기간
2021. 04. 16 ~ 2021. 06. 30
연구책임자
권영현
연구자
박철희
키워드
자연휴양림,통합브랜드,충청남도,마케팅,공동브랜드,운영체계,브랜드전략,지역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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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본 보고서는 충청남도 공립 자연휴양림의 마케팅 역량 제고를 위한 통합브랜드 적용 가능성과 개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이다 도내 12곳 자연휴양림의 운영주체 시설 가격 접근성 프로모션 등을 분석한 결과 일관된 체계와 통합 이미지가 부족해 공동브랜드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브랜드 통합을 위해서는 건축시설물의 일관화 가격 체계의 정비 환경 기준 및 상징체계의 개발이 요구된다
자연휴양림은 산림자원과 자연학습장을 활용한 저밀도 야외 휴양공간으로 시설 유형은 숙박시설 야영지 산책로 레포츠 공간 등 다양하다 충남의 자연휴양림 대부분은 이러한 시설을 갖추고 있으나 서비스 품질과 운영 체계에서 통일성이 부족하다 이용자 편의를 위해서는 예약 시스템 프로모션 정책 환불 규정 등의 통일이 필요하다
공동브랜드는 참여 주체들의 결합 방식에 따라 협동조합형 기업연합형 민관 합작형 등으로 나뉘며 브랜드 통합을 통해 일관된 이미지 제공 홍보 비용 절감 브랜드 파워 강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운영 주체 간 이해관계 조정 각 휴양림의 특성 반영 등 실무적 조율이 과제로 남는다
국내외 사례로는 경남 거창군 산림휴양시설 브랜드와 하얏트 호텔의 포트폴리오 브랜드 체계가 분석되었다 거창군은 지역명을 통일적으로 사용하였으나 심벌 디자인에서 일관성 부족이 있었고 하얏트는 고급 브랜드로서 라인별 차별화와 통일성의 균형을 유지한 점이 참고되었다 충남 자연휴양림의 브랜드는 유사한 자원과 시설을 기반으로 하므로 패밀리 브랜드 형태가 적합할 수 있다
현재 충남 자연휴양림은 대부분 지역 산이나 강 이름을 브랜드로 사용하고 있으며 심벌마크는 지자체 마크 자체 마크 과거 휴양림 마크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어 통합 이미지 구축이 어려운 상태다 브랜드 정립을 위해서는 명칭 심벌 서체 컬러 등의 표준화가 선행되어야 하며 각 휴양림의 고유성과 공동 정체성을 동시에 반영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충청남도는 공립 자연휴양림에 공동브랜드를 도입함으로써 이용자 만족도 향상 관리 효율성 증대 지역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일관된 브랜드 전략 수립 조직 간 협업 체계 정비 지속 가능한 운영 구조 마련이 필수적이다

목차

1 문제제기
2 연구개요 및 방법
3 자연휴양림공동브랜드란
4 사례 및 마케팅 분석
5 제안 및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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