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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ktx 공주역 모니터링 연구
현안

2022년 ktx 공주역 모니터링 연구

기간
2023. 01. 02 ~ 2023. 03. 31
연구책임자
김양중
키워드
공주역,KTX,관광객,교통수단,대중교통,SNS홍보,공유숙박,관광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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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KTX 공주역은 개통 7년이 지났지만 이용률이 여전히 저조하며 특히 대전과 세종시민의 이용률은 낮은 편이다 공주역 활성화를 위해서는 시도 간 대중교통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접근성을 높이고 대중교통 배차간격 및 버스노선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역 주변 편의시설 부족과 교통수단의 불편함은 주요 불만사항으로 이를 보완하기 위한 정책이 요구된다 공주역을 찾는 관광객의 평균 방문 횟수는 감소하고 있으며 특히 20대의 재방문율이 낮아 청년층을 위한 특화 콘텐츠 개발이 시급하다
관광객은 주로 공산성 무령왕릉 원도심 등을 방문하며 렌터카 및 공유카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안전관리와 대중교통 보완이 병행되어야 한다 숙박은 펜션 지인집 공유숙박 순으로 많으며 공유숙박 및 게스트하우스의 증가로 관리 및 지원대책이 필요하다 관광 목적은 세계유산 사찰 방문이 가장 많으며 여행사 연계 관광상품 이용률은 매우 낮은 수준이다 따라서 특색 있는 관광상품 개발과 함께 공주시 숙박 및 음식점 등 체류 기반 확충이 요구된다
홍보 측면에서는 SNS와 인터넷 광고가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꼽히며 50대 이하 연령층은 온라인 매체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는 비율이 높다 특히 블로그와 유튜브의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어 이들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이 필요하다 또한 공주역을 깨끗하고 청정한 역 문화관광의 관문으로 인식시키기 위한 이미지 전략이 중요하다 현재 공주역의 이미지 개선은 청결도와 편의시설 만족도를 중심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관광 목적 방문객의 경우 1박 2일 일정이 많아 숙박 기반의 질적 개선과 더불어 장기 체류를 유도할 수 있는 볼거리와 먹거리 개발이 요구된다 특히 한옥마을의 인지도 하락과 같이 특정 관광지에 대한 지속적 관리와 콘텐츠 보강이 필요하다 관광지까지의 이동 수단으로 자가용과 공유카 비중이 높아 교통 편의성 확대가 주요 과제가 되고 있으며 시티투어 등 대안적 이동수단에 대한 고민도 병행되어야 한다
종합적으로 KTX 공주역 활성화를 위해서는 교통 접근성 개선 관광객 편의시설 확충 관광콘텐츠 다양화 온라인 기반 홍보 강화가 핵심 전략이다 이를 통해 공주역은 단순한 교통 수단을 넘어 지역경제와 관광을 연결하는 중심 거점으로 기능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연구배경 및 목적
승하차자 이동경로
공주역 이용현황
관광객 부가조사
공주역 홍보 및 활성화 방안
요약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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