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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룡시 종합문화체육단지 내부도로 선형 개선을 위한 기초 연구
현안

계룡시 종합문화체육단지 내부도로 선형 개선을 위한 기초 연구

기간
2024. 05. 21 ~ 2024. 12. 31
연구책임자
김형철
연구자
정민영,이샘,고승희
키워드
계룡시,종합문화체육단지,내부도로,선형 개선,교차로,교통안전,주차시설,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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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안-2024-49)계룡시종합문화체육단지내부도로선형개선을위한기초연구-241230(3).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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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본 보고서는 계룡시 종합문화체육단지의 복잡한 내부도로 선형을 개선하여 교통 편의성과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한 기초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단지 주 출입구에서 종합운동장 출입구까지의 내부도로이며 인근 주차시설까지 포함하여 교통량 분산과 효율적 동선 확보 방안이 함께 검토되었다 단지는 계룡문화예술의전당 시민체육관 종합운동장 보조경기장 생활체육공원 숲속 작은도서관 등을 포함하며 주요 문제점은 동선 체계의 불명확성 교차로 간격 협소 주차장 접근성 저하이다
현재 내부도로는 짧은 거리 내에 4개의 3지 교차로가 연속되어 상충 지점이 많고 주차장 및 종합운동장 접근을 위한 우회율도 높아 차량 이동이 불편하다 특히 숲속 작은도서관이나 장애인 친환경차량 전용 주차시설로의 접근성은 열악하며 교차로 간 이격이 10m 이내로 협소해 차량 정체 및 충돌 가능성이 존재한다 이러한 구조적 문제로 인해 이용자 혼란과 교통안전 저해 요소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연구는 단기 대안과 중장기 대안으로 나눠 접근하였으며 교차로 수 축소 및 주차장 접근성 개선이 핵심이다 단기 대안으로는 교차로 수를 축소하거나 주차장만 개선하는 방안이 제시되었고 중장기 대안으로는 주차장과 교차로를 동시에 개선하는 방식이 검토되었다 이 중 대안 3은 기존 4개의 교차로를 1개소로 통합하여 주 교통축을 직선화하고 숲속 작은도서관의 차량 진출입 동선을 사전에 분산시키는 방식으로 가장 우수한 대안으로 평가되었다
대안별 개선효과 분석 결과 대안 3은 교차로 수를 3개 줄이고 도로 우회율을 약 138 개선하며 주차장 접근성 개선도 유사 대안 대비 우수하였다 상충 지점 수는 다소 증가하지만 통합된 교차로 운영으로 인해 전반적인 교통흐름 개선과 안전성 향상 측면에서 장점을 보인다 특히 진출입 차량 동선의 단순화로 인한 소통 효율 증대와 이용자 혼란 최소화가 가능하다
이러한 개선은 단지 내 전체 교통환경을 단순화하여 시민의 이용 편의성을 제고하고 안전한 보행 및 차량 흐름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다만 대안 3은 토목공사 비용이 비교적 많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예산 확보와 단계적 추진계획이 필요하다 또한 도서관 주차장 등 주요 이용시설의 기능과 연계된 도로체계를 사전에 고려하는 설계가 요구된다
결론적으로 계룡시 종합문화체육단지의 도로 및 주차장 개선은 단순한 물리적 변경을 넘어 교통안전 접근성 향상 이용자 만족도 제고를 목표로 종합적이고 단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한 기초자료와 정책적 방향성을 제공하며 대안 3을 중심으로 한 중장기 계획의 실현 가능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목차

I 연구개요
1 연구 목적
2 주요 내용
3 연구 범위
II 현황과 시사점
1 계룡시 종합문화체육단지 개요
2 내부 도로 및 주차장 현황
III 개선방안
1 기본 방향
2 단기 대안
3 중장기 대안
IV 결론
부록1 대안별 도면
부록2 대안별 개선효과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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