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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I세미나 2024-79)이주배경(다문화)학생 교육시스템 운영 방안 논의 세미나
연구정책조성/세미나

(CNI세미나 2024-79)이주배경(다문화)학생 교육시스템 운영 방안 논의 세미나

기간
2024. 11. 01 ~ 2024. 11. 01
연구자
윤향희,임다정
키워드
다문화,이주배경,당진시,교육국제화특구,한국어교육,이중언어,중도입국,고려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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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배경(다문화)학생 교육시스템 운영 방안(최종자료집).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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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이주배경다문화학생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당진시는 교육국제화특구로 지정되어 다양한 교육 모델을 발굴하고 있다 당진시에는 외국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다문화학생 비율이 전체 학생의 약 59에 달하며 일부 학교는 60를 초과하는 등 밀집 현상이 뚜렷하다 특히 합도초와 신촌초는 각각 714 677의 다문화학생 비율을 보이며 언어 문제와 학업 적응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당진 지역은 고려인을 포함한 외국인가정 자녀가 많고 한국어와 본국 언어 이중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이에 따라 학교에서는 이중언어교육 한국어 집중교육 다문화 문화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년별 맞춤형 수업과 방과후 활동도 병행되고 있다 특히 중도입국 학생을 위한 11 또는 소그룹 형태의 한국어 교육이 적극적으로 시행 중이다
지역 사회와 민간 단체도 지원에 참여하고 있다 나누리행복마을 당진가족센터 도담도담지역아동센터 등은 다문화 자녀를 위한 한국어 교육 문화 체험 정서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고려인 자녀에 대한 맞춤형 지원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들 기관은 학습격차 해소와 정서적 안정을 위한 복합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시행 중이다
당진교육지원청은 이중언어 말하기 대회 외국어 프로그램 진로 체험 등 실질적인 언어 습득과 문화 이해 증진을 위한 활동을 확대하고 있으며 초등학교뿐 아니라 중고등학교로도 교육 범위를 넓혀 다문화학생의 학업 지속성을 높이려 한다 그러나 교육 환경의 열악함과 교원 부족 예산 제한 등 현실적인 어려움도 존재한다
정책적으로는 다문화학생의 공교육 진입 초기부터의 지원이 시급하며 학부모를 위한 교육과 안내도 강화되고 있다 특히 고려인과 같은 외국동포 가정은 다문화 범주에 포함되지 않아 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다문화친화적 환경 조성과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협력 시스템 마련이 요구된다
결론적으로 당진시는 교육국제화특구를 기반으로 다문화학생을 위한 교육 시스템을 다각도로 구축하고 있으며 학교 지역사회 지자체가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다문화 학생의 적응과 성장을 돕는 포용적 교육환경 조성이 주요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목차

Ⅰ 개최목적
Ⅱ 세미나 개요
Ⅲ 진행계획
당진 교육국제화특구 다문화학생 기초실태조사
I 연구개요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범위 및 방법
II 교육국제화특구 및 다문화학생 교육정책 동향
1 교육국제화특구
2 당진시외국인유입및현황
3 다문화학생현황및교육정책
III 당진시 교육환경 실태 및 타 시도 운영
1 당진시다문화학생교육환경
2 당진시교육국제화특구지역지정
IV 다문화학생 교육기관 및 학부모 FGI 분석
1 다문화학생교육기관담당자및다문화학생부모FGI
2 다문화학생교육기관담당자및부모FGI 결과분석
V 당진시 교육국제화특구 교육 프로그램 발굴
1 당진시교육국제화특구교육프로그램발굴
학교별 다문화학생 교육 현황
기관별다누리행복마을 당진가족센터 도담도담아동센터 활동 및 프로그램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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