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내용
충청남도는 최근 급변하는 행정 환경과 경쟁 심화 속에서 지역의 정체성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차별화된 이미지 전략 수립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충남의 이미지에 대한 체계적 조사는 부족하였으며 도정 슬로건 상징물 등에 대한 전국적 인지도도 명확히 파악된 바 없었다 본 연구는 이를 보완하고자 충남도민과 타시도민을 포함한 전국 대상의 설문조사를 통해 충남에 대한 종합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충남은 자연환경과 문화관광자원 부문에서 비교적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나 생활복지 교육여건 교통인프라 등 정주여건은 낮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도청소재지를 대전으로 잘못 인식하는 비율이 높고 도지사 인지도도 절반 수준에 머무르는 등 행정적 상징성 확보가 부족함이 드러났다 이는 전략적인 브랜드 이미지 확산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자유연상 방식의 이미지 조사에서는 양반 자연 느림 시골 등 긍정과 부정이 혼재된 이미지가 다수 도출되었다 남성 이미지는 순수하나 답답 여성 이미지는 온순하고 무뚝뚝한 인상이 강하게 나타났다 특히 느림은 충남의 대표 이미지로 자리 잡고 있었으며 이는 긍정적으로는 여유로움으로 부정적으로는 비효율성과 답답함으로 해석될 수 있는 이중적 속성을 지닌다
행동의도 측면에서는 관광의도는 높았으나 거주 취업 진학 등 실질적 정착과 관련된 항목의 의도는 낮게 나타났다 이는 충남에 대한 인식이 방문지로서의 매력은 있으나 삶의 터전으로서의 경쟁력은 부족하다는 인식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특히 도민보다 외지인의 평가가 전반적으로 낮은 경향을 보였고 일부 항목은 도민 자체도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었다
향후 발전가능성에 대해서는 긍정 평가가 높았으며 자연환경 관광자원 교통 인프라 부문에서의 개선 인식이 뚜렷했다 이는 충남의 현재 이미지가 다소 낮게 평가되고 있으나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 면에서는 높은 기대감을 반영하는 결과로 해석된다 이를 기반으로 지역의 브랜드 가치를 전략적으로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정책 제언으로는 충남의 긍정적 이미지를 활용한 전략적 마케팅 강화 부정적 이미지 프레이밍 재구성 버즈마케팅 및 언론 홍보 도민 대상 내부 이미지 개선 슬로건 및 상징물의 체계적 리뉴얼 지역문화와 연계된 체험 콘텐츠 확대 등이 제시되었다 충남은 느림의 미학을 적극적으로 재해석하고 문화적심리적 우위를 갖춘 지역 정체성 기반의 통합적 이미지 관리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되었다
조사 결과 충남은 자연환경과 문화관광자원 부문에서 비교적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나 생활복지 교육여건 교통인프라 등 정주여건은 낮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도청소재지를 대전으로 잘못 인식하는 비율이 높고 도지사 인지도도 절반 수준에 머무르는 등 행정적 상징성 확보가 부족함이 드러났다 이는 전략적인 브랜드 이미지 확산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자유연상 방식의 이미지 조사에서는 양반 자연 느림 시골 등 긍정과 부정이 혼재된 이미지가 다수 도출되었다 남성 이미지는 순수하나 답답 여성 이미지는 온순하고 무뚝뚝한 인상이 강하게 나타났다 특히 느림은 충남의 대표 이미지로 자리 잡고 있었으며 이는 긍정적으로는 여유로움으로 부정적으로는 비효율성과 답답함으로 해석될 수 있는 이중적 속성을 지닌다
행동의도 측면에서는 관광의도는 높았으나 거주 취업 진학 등 실질적 정착과 관련된 항목의 의도는 낮게 나타났다 이는 충남에 대한 인식이 방문지로서의 매력은 있으나 삶의 터전으로서의 경쟁력은 부족하다는 인식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특히 도민보다 외지인의 평가가 전반적으로 낮은 경향을 보였고 일부 항목은 도민 자체도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었다
향후 발전가능성에 대해서는 긍정 평가가 높았으며 자연환경 관광자원 교통 인프라 부문에서의 개선 인식이 뚜렷했다 이는 충남의 현재 이미지가 다소 낮게 평가되고 있으나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 면에서는 높은 기대감을 반영하는 결과로 해석된다 이를 기반으로 지역의 브랜드 가치를 전략적으로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정책 제언으로는 충남의 긍정적 이미지를 활용한 전략적 마케팅 강화 부정적 이미지 프레이밍 재구성 버즈마케팅 및 언론 홍보 도민 대상 내부 이미지 개선 슬로건 및 상징물의 체계적 리뉴얼 지역문화와 연계된 체험 콘텐츠 확대 등이 제시되었다 충남은 느림의 미학을 적극적으로 재해석하고 문화적심리적 우위를 갖춘 지역 정체성 기반의 통합적 이미지 관리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되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1 지역이미지 연구의 중요성
2 충청남도 이미지 조사 부재
2 연구목적
1 충청남도 이미지 관리전략의 기초 분석 자료
2 충청남도 이미지 관리전략의 수립
3 연구범위와 방법
1 연구범위
2 문헌연구
3 설문조사
4 전문가 인터뷰
4 용어의 정의
제2장 지역이미지 문헌검토
1 도시이미지 연구
1 도시이미지 개념
2 도시이미지 연구 흐름
2 지역이미지 연구
1 지역이미지 개념
2 지역이미지 연구의 흐름
3 기존 지역이미지 연구와 이 연구의 차별성
1 도시이미지 연구의 응용 및 확장
2 지역이미지 연구의 응용 및 확장
3 주요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요약
제3장 조사방법
1 표본의 선정 및 방법
1 표본 선정
2 표본 추출방법
2 설문문항 개발
1 인지도
2 이미지
3 선호도
4 행동의도
5 충남의 발전가능성
3 자료수집
4 분석방법
제4장 충남 이미지 분석 결과
1 표본의 특성
1 인구통계적 특성
2 출생지와 현 거주지특성
2 충청남도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도 분석
1 인지도 분석
2 선호도 분석
3 충청남도의 이미지 분석
1 시도 독특한 이미지 분석
2 충남의 자유연상 이미지 분석
3 충청남도의 7대 전략 이미지 분석
4 충남의 슬로건과 마스코트 이미지 적합성 분석
4 충청남도에 대한 행동의도 분석
1 전체 행동의도 분석
2 거주의도 분석
3 관광의도 분석
4 취업과 진학의도 분석
5 충청남도의 발전가능성 분석
제5장 요약 및 정책적 제언
1 요약
1 인구통계적 특성 요약
2 충남의 인지도 분석 요약
3 충남의 선호도 분석 요약
4 충남의 이미지 분석 요약
5 충남에 대한 행동의도 분석 요약
6 충남의 발전가능성 분석 요약
2 정책제언
1 충청남도 이미지 관리전략의 기초 분석 자료
2 충청남도 이미지 관리전략의 수립
3 충청남도 브랜드 자산관리 전략의 수립
4 충청남도 개별 시군의 이미지 및 브랜드 관리 실태 조사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
부록 지역별 브랜드 자산
1 연구의 필요성
1 지역이미지 연구의 중요성
2 충청남도 이미지 조사 부재
2 연구목적
1 충청남도 이미지 관리전략의 기초 분석 자료
2 충청남도 이미지 관리전략의 수립
3 연구범위와 방법
1 연구범위
2 문헌연구
3 설문조사
4 전문가 인터뷰
4 용어의 정의
제2장 지역이미지 문헌검토
1 도시이미지 연구
1 도시이미지 개념
2 도시이미지 연구 흐름
2 지역이미지 연구
1 지역이미지 개념
2 지역이미지 연구의 흐름
3 기존 지역이미지 연구와 이 연구의 차별성
1 도시이미지 연구의 응용 및 확장
2 지역이미지 연구의 응용 및 확장
3 주요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요약
제3장 조사방법
1 표본의 선정 및 방법
1 표본 선정
2 표본 추출방법
2 설문문항 개발
1 인지도
2 이미지
3 선호도
4 행동의도
5 충남의 발전가능성
3 자료수집
4 분석방법
제4장 충남 이미지 분석 결과
1 표본의 특성
1 인구통계적 특성
2 출생지와 현 거주지특성
2 충청남도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도 분석
1 인지도 분석
2 선호도 분석
3 충청남도의 이미지 분석
1 시도 독특한 이미지 분석
2 충남의 자유연상 이미지 분석
3 충청남도의 7대 전략 이미지 분석
4 충남의 슬로건과 마스코트 이미지 적합성 분석
4 충청남도에 대한 행동의도 분석
1 전체 행동의도 분석
2 거주의도 분석
3 관광의도 분석
4 취업과 진학의도 분석
5 충청남도의 발전가능성 분석
제5장 요약 및 정책적 제언
1 요약
1 인구통계적 특성 요약
2 충남의 인지도 분석 요약
3 충남의 선호도 분석 요약
4 충남의 이미지 분석 요약
5 충남에 대한 행동의도 분석 요약
6 충남의 발전가능성 분석 요약
2 정책제언
1 충청남도 이미지 관리전략의 기초 분석 자료
2 충청남도 이미지 관리전략의 수립
3 충청남도 브랜드 자산관리 전략의 수립
4 충청남도 개별 시군의 이미지 및 브랜드 관리 실태 조사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
부록 지역별 브랜드 자산
연구자의 다른 자료
-
지성구,박철희
2009년도 기본과제 연구성과 연찬회 2010. 03. 02
연구원저서-비매품 연구원저서 - 충남연구원 20년사 2015. 06. 15
-
박철희
도민 문화향유 기회 확대방안 세미나 (이형호, 조한영, 이선철, 박철희) 2016. 12. 26
2014 한국도시설계학회 충청지회(박철희,김승근) 2014. 11. 28
2012 행복충남 실현을 위한 내발적 발전 전략연구 보고대회 (고승희,신동호,강마야,송두범,박철희) 2012. 10. 24
공주시 문화예술진흥 계획 2020. 04. 01
충남리포트-(제280호) 충남 문화예술인 클러스터 실태와 활성화 방안 2017. 11.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