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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민의 행복지표 개발과 행복도 제고를 위한 정책방향
전략

충남도민의 행복지표 개발과 행복도 제고를 위한 정책방향

기간
2012. 02. 01 ~ 2012. 09. 30
연구책임자
고승희
연구자
장수명,이희길,이윤석,송정기,오용준,김종수,이상진,김양중,장창석,신혜지
키워드
행복지수,삶의 질,주관적 웰빙,정책방향,충청남도,도민의식조사,사회적 지표,지역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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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민의 행복지표 개발과 행복도 제고를 위한 정책방향(고승희)2012.01.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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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충남도민의 행복지표 개발 연구는 단순한 경제성장을 넘어 삶의 질과 주관적 만족을 반영하는 정책 전환의 필요성에서 출발했다 기존 서구형 지표의 한계를 극복하고 충남의 정서와 여건에 맞는 행복지수를 구축해 도민의 체감 행복도를 높이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실증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핵심이다
행복은 사회학 심리학 경제학 환경학 등 다양한 학문영역에서 다뤄지며 객관적 조건과 주관적 인식이 모두 반영돼야 한다 이에 따라 삶의 질과 사회의 질을 양 축으로 하는 9개 관심영역이 설정됐고 각각의 영역에 대해 객관적 지표와 주관적 지표를 조합해 충남형 행복지수 틀이 제시되었다 영역에는 주거 일자리 공동체 교육 문화 환경 건강 주민참여 주관적 웰빙이 포함됐다
설문조사 결과 주거 만족도는 높았으나 교통은 낮았고 일자리는 고용률은 낮고 비정규직 비중은 높은 상황에서 스트레스가 높았다 가족과 공동체에서는 정서적 만족도는 높으나 사회적 신뢰는 낮았고 교육은 전반적 만족도가 평균 수준이었다 문화 및 여가는 향유 기회가 부족하고 만족도도 낮았으며 환경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보통 수준 건강은 만족과 불만족이 혼재돼 있었다 주민참여는 참여율과 도정 신뢰도가 낮게 나타났다
지표 개발은 도민의 선호와 지역 특성을 반영해 이루어졌고 객관성과 활용 가능성을 고려해 정리됐다 예를 들어 주거와 교통에서는 주택전세가격지수 공원면적 사고발생건수 등과 함께 주관적 만족도를 지표로 삼았으며 일자리 영역에서는 고용률과 임금 외에도 직장 내 관계나 스트레스 등 심리적 요인까지 포함됐다 교육과 문화 환경 건강 영역에서도 이와 같은 이중지표 방식이 적용됐다
정책 제언으로는 일자리 창출 정주 여건 개선 창의적 학습공간 조성 공동체 회복 단체장의 리더십 강화가 핵심 전략으로 제시됐다 특히 학습은 학교를 넘어서야 하며 평생학습과 시민교육 강화가 필요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문화적 장치들이 병행돼야 한다 주민의 자발적 참여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신뢰와 정보공개도 정책적 과제로 언급됐다
행복지수는 정책수립의 기준이자 주민 만족도의 지표로 기능하며 이를 통해 충남도는 도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정책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향후 지속적인 지표 개선과 주기적 조사를 통해 지표의 현실성과 정책 반영력을 높여야 하며 진정한 행복의 실현은 주민 중심의 정책 설계와 실행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목차

I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주요내용 및 추진체계
1 연구의 주요내용
2 연구의 추진체계
II 행복에 대한 이해와 영역설정
1 행복의 개념
1 행복의 사회학적 이해
2 행복의 심리학적 이해
3 행복의 경제학적 이해
4 행복의 환경학적 이해
2 기존 측정사례 및 지표
1 행복측정에 대한 접근
2 행복 및 유사 측정지표
3 행복 및 유사지수 적용사례
4 행복지수의 개별 연구
5 행복 및 유사지표의 검토
3 행복측정을 위한 측정틀
1 행복측정을 위한 측정틀의 개요
2 상호작용 관점의 채택
3 관심영역의 설정
4 행복측정을 위한 측정틀
III 충남 행복지수 개발을 위한 도민 의견조사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 각 영역별 결과분석
IV 충남의 행복지수를 위한 영역과 지표개발
1 주거 및 교통 부문
1 왜 중요한가
2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3 지표 선정
4 정책 방향
2 일자리소득소비 부문
3 가족 및 공동체 부문
4 교육 부문
5 문화 및 여가 부문
6 환경 부문
7 건강 및 보건 부문
8 주민참여 부문
9 주관적 웰빙 부문
V 정책제언 및 결론
1 정책제언
2 결론
참고문헌
설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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