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외래형 개발의 한계와 지역 내 자원의 활용 필요성 속에서 마을기업은 주민 주도의 내발적 발전 전략으로 주목받는다 지역 자립과 공동체 중심의 경제활동이 핵심이다
기존 마을만들기 사업은 하드웨어 중심으로 추진돼 실질적 소득 창출과 경영주체 형성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경제정책으로의 전환과 마을단위 기업화가 필요하다
강원도 사례에서는 주로 영농조합법인을 기반으로 농산물 생산가공체험 등을 통해 연매출 수억 원을 달성한 성공 사례가 나타났다 주력 상품 유무가 매출에 직접 영향을 미쳤다
창업 기업의 경영마케팅 역량이 부족하고 사업 내 콘텐츠의 산만함으로 인해 상품 브랜드 고도화에 어려움을 겪는다 주력 상품 선정과 전략적 컨설팅이 필요하다
정책적 제언으로는 마을기업 법인화 의무화 세무회계 교육 강화 창업 아카데미 운영 멘토링제 도입 사후관리제 도입 네트워크 강화 등이 제시되었다
지역 기반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Only One 전략 글로벌 시장 진출 지역특산물 고도화가 요구된다 마을기업은 내발적 발전의 대표적 모델로 평가된다
기존 마을만들기 사업은 하드웨어 중심으로 추진돼 실질적 소득 창출과 경영주체 형성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경제정책으로의 전환과 마을단위 기업화가 필요하다
강원도 사례에서는 주로 영농조합법인을 기반으로 농산물 생산가공체험 등을 통해 연매출 수억 원을 달성한 성공 사례가 나타났다 주력 상품 유무가 매출에 직접 영향을 미쳤다
창업 기업의 경영마케팅 역량이 부족하고 사업 내 콘텐츠의 산만함으로 인해 상품 브랜드 고도화에 어려움을 겪는다 주력 상품 선정과 전략적 컨설팅이 필요하다
정책적 제언으로는 마을기업 법인화 의무화 세무회계 교육 강화 창업 아카데미 운영 멘토링제 도입 사후관리제 도입 네트워크 강화 등이 제시되었다
지역 기반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Only One 전략 글로벌 시장 진출 지역특산물 고도화가 요구된다 마을기업은 내발적 발전의 대표적 모델로 평가된다
목차
Ⅰ 왜 마을기업인가
Ⅱ 강원도 관련 지원사업의 현황
Ⅲ 사업의 문제점 및 향후 과제
Ⅳ 마을기업 육성을 위한 정책 제언
Ⅱ 강원도 관련 지원사업의 현황
Ⅲ 사업의 문제점 및 향후 과제
Ⅳ 마을기업 육성을 위한 정책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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