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도입 배경으로는 2010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개정 이후 상권활성화구역 제도가 마련된 점을 들며 기존 개별시장 단위 지원 방식의 한계를 넘어서는 권역 단위 도시재생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이 제도는 전통시장과 상점가 소매 및 서비스업이 밀집한 지역을 하나의 구역으로 묶어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현황 분석에서는 부여읍이 부여군 전체 인구와 사업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중심지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10년간 사업체와 종사자 수가 감소하고 있으며 도심 업종은 주로 도소매업과 음식숙박업으로 집중되어 있다 상권의 물리적 노후화 불법 주정차 보행환경 열악 등 복합적인 문제가 상권 쇠퇴를 가속화하고 있다
상인 의식조사 결과 상인의 886가 상권활성화구역 지정을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매출감소 원인으로 경기침체 대형마트의 영향 정부의 무관심 등을 지적했다 또한 상권 활성화를 위한 주요 전략으로 전통시장 간 연결 특성 있는 공간 조성 주민 참여형 프로그램 도입 등이 제시되었다
상권활성화제도 실행 시 유의사항으로는 기반인프라 구축과 경영개선사업을 연계해 추진해야 하며 사업 주체는 지자체 상권관리기구 시장경영진흥원으로 나뉘며 타운매니저 도입과 비영리법인 설립이 필수 조건으로 제시되었다 선진 사례로는 성남 동해 청주 마포 창원 등이 비교 사례로 분석되었다
종합적으로는 부여 도심의 역사문화 자산과 지역 상권의 입지 특성을 활용한 도보 중심의 체류형 상권 조성 상인 자발성 기반의 관리체계 관광객 유입과 지역자산 연계를 핵심 전략으로 제안하며 이 계획은 후속 사업계획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목차
1 과업 배경과 목적
2 연구 방법과 진행과정
II 상권활성화제도와 선진사례
1 상권활성화제도의 이해
2 상권활성화사업 관련 선진사례
III 현황 및 여건 분석
1 부여군 현황
2 부여 도심 현황 인구 및 사업체 특성 분석
3 도심상권 특성 분석
4 상인의식 분석
IV 부여 도심 상권활성화구역 설정
1 상권활성화구역 설정기준 및 설정절차
2 상권활성화구역 설정안
3 부여 도심상권 SWOT 분석
V 부여 도심 상권활성화구역 사업구상
1 부여 도심상권 활성화를 위한 추진전략
2 상권활성화사업안
3 상권관리기구 구성 및 운영방안
4 기대효과 및 정책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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