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내용
연구는 먼저 DRT의 개념과 운영 형태를 정리하고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의 도입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어서 대상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통행 실태 및 DRT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였고 이를 통해 현재 대중교통의 한계와 DRT 수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특히 지역 특성에 맞춘 유연노선 전화예약 방식 운행 시간 다양성 등이 주민에게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의 일환으로 주민 대상 SP선택실험 분석을 수행하여 DRT 서비스 속성요금 대기시간 환승 여부 등에 대한 이용자의 민감도와 편익가치를 추정하였다 또한 주민참여형 모의실험을 통해 실제 운영 상황을 가정하고 이용 패턴 만족도 서비스 전환 효과 등을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DRT는 기존 시내버스에 비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교통수단 전환 가능성도 입증되었다
경제성 분석에서는 DRT 시스템 도입 시 소요 비용차량 인건비 운영관리비 등과 예측 수요를 비교하여 비용 대비 편익을 추정하였다 분석 결과 운영비는 기존 시스템 대비 절감될 수 있으며 특히 비수익 노선에서의 손실 보전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요금 탄력성 분석도 함께 수행되어 현실적인 요금 설정 방향이 제시되었다
종합적으로 연구는 농촌지역 교통오지 고령자 밀집지역 등에서의 DRT 도입이 충분한 실효성을 가질 수 있으며 기존 대중교통체계의 보완 또는 대체 수단으로 활용 가능하다는 결론을 제시하였다 향후 시범사업을 통한 운영 모델 정립 법적 제도 정비 지역 맞춤형 설계가 병행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목차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
11 과업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1
2 과업의 범위 2
21 시간적 범위 2
22 공간적 범위 2
23 내용적 범위 2
3 과업의 추진절차 3
제2장 수요응답형교통체계 정의 및 선행 사례 5
1 수요응답형교통체계 정의 5
2 수요응답형교통체계 분류 6
21 운영형태에 따른 분류 6
22 운영주체에 따른 분류 8
3 수요응답형교통체계 도입 사례 9
31 도입 사례 9
32 도입 효과 15
제3장 지역주민 통행실태 및 DRT 선호의식 조사 17
1 조사 개요 17
11 조사지역 및 대상 17
12 조사항목 및 내용 17
13 조사방법 및 시기 17
2 지역주민 통행실태 분석 결과 18
21 단순 통계 분석 18
22 교통수단 이용특성 21
23 시내버스 인지특성 23
3 DRT 선호의식 분석 결과 26
31 DRT 도입 선호도 26
32 DRT 운영체계 선호도 27
33 DRT 이용 선호도 30
4 선호의식SP조사 및 분석 31
41 조사표 작성 31
42 요인별 수준 설정 31
43 선택행동모형 구축 33
5 DRT 편익가치 추정 45
제4장 주민참여형 DRT 모의실험 47
1 모의실험 개요 47
11 실험 목적 47
12 실험 지역 특성 47
13 실험 시나리오 49
2 모의실험 준비 51
21 주민설명회 51
22 홍보 52
3 모의실험 결과 53
31 이용 현황 53
32 DRT 서비스 만족도 55
33 교통수단 전환 효과 56
34 환승 저항감 57
35 운행 경비 58
제5장 경제적 타당성 분석 59
1 분석의 전제조건 59
11 DRT 이용수요 추정 59
12 DRT 차량대수 추정 61
13 분석 목표년도 65
14 대호지면 버스운행 손실금 산정 방법 65
2 경제성 타당성 분석항목 66
21 DRT 예약데스크 66
22 DRT 차량 장비 66
23 인건비 66
24 DRT 요금 67
25 DRT 지출 비용 67
26 대호지면 버스운행 손실금 산정 68
3 경제성 타당성 분석결과 69
31 운영비용 감소효과 69
32 운영비용 대비 서비스 개선효과 69
33 DRT 요금수준에 따른 민감도 분석결과 71
제6장 결론 75
부록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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