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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입국관광객 충남 유치전략
전략

중국인 입국관광객 충남 유치전략

기간
2014. 10. 06 ~ 2015. 04. 05
연구책임자
박인성
연구자
이인배,강수현
키워드
중국관광객,충남유치,자유여행,장소마케팅,관광인프라,문화교류,효도관광,관광상품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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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중국인 방한 관광객은 2005년 71만 명에서 2014년 613만 명으로 86배 이상 증가했지만 이들의 주요 방문지는 서울 제주 부산 등에 집중되고 충남 방문 비중은 극히 낮다 충남의 관광자원이 저평가되고 있으며 중국인 관광객의 충남 인지도 부족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된다
중국 내 출국관광시장은 지속적 성장세를 보이며 상하이 광둥 베이징 등 경제력 높은 도시 중심으로 관광객이 집중되고 있고 연령대는 3040대 여성이 다수다 여행의 주요 결정 요소는 숙박 교통 음식 순이며 단체관광보다는 개별 및 반자유관광의 선호도가 점차 높아지는 추세다
충남 유학생과 중국 현지 여행업자 설문조사 결과 충남에 대한 인지도가 낮고 교통 불편과 홍보 부족 관광 인프라 미흡이 주요 불만 요인으로 나타났다 관광 콘텐츠와 연계된 중국어 안내 맞춤형 관광상품 개발 중국인 유학생을 활용한 지역 홍보 전략이 제안되었다
충남 유치 전략으로는 중국 자매결연 도시와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장소 마케팅 여행사와 파워블로거 대상 팸투어 효도관광과 체험형 테마상품 개발이 포함되었다 또한 서산 대산항과 해미 비행장 등 지역 기반을 활용한 항공해운 연계 관광 인프라 확충 필요성도 강조되었다
단체 패키지보다는 개별 자유여행객을 주 타깃으로 설정하고 금산 인삼 아산 온천 천안 화장품 등 지역 특화산업과 연계한 쇼핑의료관광 중심의 맞춤형 상품 개발 전략이 제시되었다 중국어 표기 확대 중국 전담 가이드 양성 숙박 인프라 강화도 병행해야 할 과제로 언급되었다
결론적으로 충남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는 홍보와 접근성 개선 지역 특화 자원과 연계한 실용적 상품 개발 중국과의 전략적 교류 기반 활용 등 복합적인 전략이 요구되며 충남이 스스로 주도적으로 중장기 전략을 설계하고 중앙정부의 정책과 국책사업과도 연계해 나가야 한다

목차

I 제1장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연구범위 및 방법
3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II 제2장 중국 출국관광시장 환경과 방한 중국인관광객 현황
1 중국인 출국관광객 현황과 특성
중국 출국관광시장 발전연혁
중국 출국관광의 최근 발전동향 및 특징
2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유형별 특성
일반현황
중국인 입국관광객의 유형분류 및 행태 특성
단체관광객과 개별관광객의 현황 및 특성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수요 특성 조사
3 소결 및 시사점
III 제3장 중국관광객 유치 관련 충남 관광현황 및 정책과제
1 충남의 중국인관광객 유치정책 현황
중국인관광객 인기 방문지역과의 비교 분석
광역지자체 대對중국 관광정책의 비교분석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충남관광환경 분석
중국인 방한 관광객 인식과 선호 관광행태
2 중국인 관광객 충남 유치를 위한 시사점
대對중국 마케팅과 홍보 강화
관광자원과 관광상품의 활성화
체류관광기반 구축 필요
관광안내와 서비스 개선
국제관광인프라 구축과 국내외 관광네트워크 협력사업 추진
IV 제4장 중국인 입국관광객 충남 유치전략
1 전략설계 및 과제 도출
무엇이 문제인가
중국인관광객 유치전략과 과제
2 대對중국 전략 네트워크 구축
충남도 및 관할 시군의 대對중국 교류 네트워크 강화
충남도 주요 시군의 대對중국 교류 경험과 과제
3 충남도 각 시군 관광자원 개발 및 사업화 전략
기본방향
충남도 각 시군 관광자원 개발 및 사업화 전략
V 제5장 결론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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