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조사는 부여군 전 지역의 법인 및 개인택시를 대상으로 하며 인구 교통망 도로 상황 교통수단 분담률 등 기초현황을 분석하였다 장래 사회경제지표 전망을 통해 인구취업자수통행량 등을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택시 수요를 산정했다
설문조사 결과 택시 이용객은 교통약자 중심이며 이용 이유로 대중교통 불편과 도보 이동 곤란이 많았다 반면 운전자는 수입 저하 장시간 근무 등 열악한 근로여건을 지적했고 다수는 적정 감차 필요성을 인정했다
운행실태 분석에서는 법인개인택시 모두 실차율과 가동률이 낮게 나타났으며 이로 인해 택시 면허대수 대비 실제 수요에 비해 공급이 과다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실차율은 평균 435 가동률은 약 51 수준이었다
택시 총량 산정 결과 적정 면허대수는 111대이나 실제 등록은 141대로 과잉 공급 상태였다 이에 따라 5년간 30대 감차 계획이 수립되었고 균일 또는 선형 감차 방식으로 연차별 공급계획도 제시되었다 감차보상금 마련과 재원 조성 방안도 함께 검토되었다
택시산업 발전을 위해 안심택시 도입 장애인택시 확대 운전자 교육 강화 인센티브 기반 평가제 도입 등 관리 개선방안이 제시되었다 종합적으로 택시 수급 균형과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실행계획의 체계적 수립이 핵심 과제로 제시되었다
목차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2 과업의 범위
공간적 범위
시간적 범위
내용적 범위
3 과업의 수행과정
II 제2장 부여군 일반현황
1 지역 현황
지리적 위치 및 행정구역
인구 및 세대수
2 교통 현황
도로 현황
교통망 현황
주요 가로별 교통량 현황
버스 현황
3 택시 현황
택시업체 및 대수
휴지차량 및 부제 현황
택시 교통사고 현황
콜택시 운영 현황
택시 운임요금 현황
III 제3장 장래 사회경제지표 전망
1 사회경제지표 예측
인구수
취업자수
종사자수
수용학생수
2 택시수요 예측
목적별 수단별 통행량
수요 영향요인
수요 예측
IV 제4장 택시 이용객 및 운전자 설문조사
1 조사개요
2 조사 표본의 구성
3 택시 이용객 설문조사
4 택시 운전자 설문조사
5 종합 분석결과
V 제5장 택시 운행실태 분석
1 조사 개요
2 운행실태 조사 결과
VI 제6장 택시 총량 산정 결과
1 산정 개요
2 산정 결과
VII 제7장 중기공급계획
1 감차계획 수립 방안
2 감차보상금과 재원조성 방안
3 중기공급계획
VIII 제8장 택시산업 발전방안
1 서비스 개선방안
2 관리 개선방안
부록
1 실차율 자료
2 운행대수 자료
3 조사계획 공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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