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조사 대상은 금남고속 충남고속 한양고속 삼흥고속 중부고속 등 5개 업체의 67개 노선이며 2014년 9월부터 2015년 1월까지 평일과 주말을 포함한 6일간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원 53명이 25개 주요 정류소 및 경유지에서 승하차 인원을 직접 집계하였다
조사 결과 전체 노선의 평균 1회당 승차 인원은 77명에 불과했으며 기준 승차 인원1572명 대비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를 바탕으로 추정한 연간 손실액은 총 45억 원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충남고속의 손실액이 가장 컸다
업체별로 보면 충남고속이 약 143억 원 금남고속 136억 원 한양고속 74억 원 삼흥고속 68억 원 중부고속 32억 원의 손실이 추산되었다 노선 운행거리 고속국도국도 사용 비율 운행 횟수 등이 손실액 산정에 반영되었다
또한 업체별 실적 운송원가와 표준 운송원가를 비교한 결과 운행거리당 평균 운송원가는 828원km 수준으로 집계되었으며 이를 기준으로 손실보전 단가가 산정되었다 운송원가는 차량 유지비 인건비 통행료 등 다양한 항목을 포함하여 계산되었다
서비스 개선방안으로는 리무진급 고급차량 도입 시외버스 정기권 제도 전산화 시스템 구축 실시간 운행정보 제공 등이 제시되었다 이를 통해 벽지노선의 이용 편의를 높이고 투명한 행정관리와 효율적인 재정지원을 도모하고자 했다
목차
II 비수익노선 교통량 조사
III 비수익노선 손실액 추정
IV 업체별 운송원가 산정
V 서비스 개선방안
연구자의 다른 자료
-
김형철
충남연구원-한국교통연구원 연구교류 공동워크숍(김형철,조종석,천승훈) 2015. 12. 08
충남 교통DB 활성화 방안 전문가 워크숍(김형철,조종석) 2015. 01. 21
충남 교통 물류 네트워크체계 발전방안(김형철) 2015. 06. 26
태안군 발전방안 의정 세미나(CNI세미나2017-121) (이성태,김종화,김형철) 2017. 09. 28
제8차 공공투자연구포럼(이종윤, 김형철) 2015. 08. 27
열린충남75호 2016. 06. 01
-
김원철
충남 수요응답형 교통체계 발전방안 세미나 (CNI세미나2017-013) (김원철, 강상철) 2017. 03. 10
안전한 어린이 통학로 조성 세미나(조준한,김재열,김원철) 2016. 07. 27
국도77호선 조기건설 논리개발을 위한 시도 협력 세미나(김원철,이영주,이상국) 2015. 05. 20
충남 교통체계진흥화사업 발전방향 세미나(이주일, 류창남, 김원철) 2015. 04. 29
인구감소시대의 공공서비스 효율화 방안(조미형,정혜민,김원철,김재열) 2014. 03. 06
지역실정을 고려한 수요응답형교통수단(DRT) 도입운영 및 모니터링 방안 워크숍(김원철,박준태) 2016. 04. 01
-
유준일
교통흐름을 고려한 교통약자 우선신호 운영방안 연구 2013. 01. 01
2012년 청양군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계획 및 교통안전기본계획 연구용역 2012. 10. 25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체계(DRT) 도입 연구 2012. 10. 25
충청남도 기·종점 통행량 구축 및 활용방안 연구 2014. 01. 01
부여군 지방대중교통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2013. 03. 18
청양읍 중심상권 활성화사업 연구용역 2013. 03.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