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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정책연구]충청남도 홍보매체디자인 가이드라인
정책지원

[디자인 정책연구]충청남도 홍보매체디자인 가이드라인

기간
2015. 04. 01 ~ 2015. 12. 31
연구책임자
오병찬
연구자
권영현,방재성,박혜은,김철명
키워드
디자인,공공성,현수막,충청남도,경관,이미지,지침,시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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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이 문서는 충청남도 홍보매체 특히 현수막 디자인에 대한 통합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자료로 도내 공공디자인의 일관성 가독성 심미성 향상과 경관 보존을 목적으로 한다 기존 현수막은 과도한 색상 복잡한 구성 낮은 가독성으로 인해 도시 경관을 훼손하고 정보 전달 기능도 미흡했으며 이에 따라 지역 정체성과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 기준이 필요하게 되었다
가이드라인은 현수막의 유형별 구분가로형 세로형 무대 및 벽면형에 따라 디자인 원칙과 금지사항을 상세히 제시한다 대표적으로 바탕색에 적색이나 흑색 계열 사용을 제한하고 실사 사진과 전기 사용 창문 가리기 건물 상단 초과 설치 등을 금지한다 글자 배열 로고 위치 부가정보 배치 등도 시각적 위계와 가독성을 고려한 방식으로 규정된다
또한 도내 15개 시군의 대표 이미지와 문화자산을 분석해 지역 특성에 맞는 디자인 이미지를 반영하도록 했으며 각 지역에 어울리는 형용사 키워드예 공주는 우아하고 고상한 논산은 다이나믹하고 은은한를 도출해 디자인의 감성적 표현까지 고려하였다 이는 경관의 정체성과 조화를 고려한 홍보매체 구성을 가능하게 한다
각 시군의 상징 요소는 경관계획 공공디자인 계획 시군 홈페이지 등을 종합 분석하여 도출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현수막에 적용 가능한 예시 디자인이 가로형세로형무대형으로 제시되었다 실제 적용 전후 비교 사례도 포함되어 있으며 청양군 예산군 등 실제 지자체 현장 디자인 개선 효과를 보여준다
이 가이드라인은 단순한 디자인 매뉴얼이 아니라 충청남도의 경관 정체성 회복과 공공 커뮤니케이션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정책 도구로 기능한다 이를 통해 자극적이고 혼란스러운 정보 전달을 지양하고 도민 모두가 배려하는 공공디자인 문화를 조성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자료는 행정기관 공공기관 디자이너가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향후 도내 옥외광고물 및 공공시각매체 전반에 걸쳐 통일성과 품격 있는 디자인 정착을 위한 실천 지침이 될 수 있다

목차

Ⅰ 홍보매체디자인 가이드라인의 개요
1 배경 및 목적
2 범위 및 방법
Ⅱ 현황분석
1 관련 법 및 제도
2 충청남도 이용 실태
Ⅲ 가이드라인 방향 및 내용
1 기본방향
2 디자인 요인분석
3 디자인 지침
4 디자인 적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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