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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메가이벤트 추진을 위한 전략적 종합계획 수립
현안

도 메가이벤트 추진을 위한 전략적 종합계획 수립

기간
2015. 01. 19 ~ 2015. 07. 07
연구책임자
이인배
키워드
메가이벤트,충남,메가이벤트 유형,엑스포,전략적 추진방안,지역경제 파급효과,국제행사 관리지침,개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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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원문공개]도 메가이벤트 추진을 위한 전략적 종합계획 수립_이인배_20160321_도 메가이벤트 추진을 위한 전략적 종합계획 수립(최종).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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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충청남도는 지역경제와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메가이벤트 추진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메가이벤트의 유형 특성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고 추진방향을 설정하였다 메가이벤트는 대규모 국제행사로서 많은 방문객 막대한 예산 높은 국제적 인지도를 특징으로 하며 경제적 파급력뿐 아니라 정치사회적 영향력도 큰 행사이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개최 후 성과평가 미흡 재정 부담 가중 외국인 관람객 저조 등의 문제점도 동반되고 있다
충남은 안면도 국제꽃박람회 금산 세계인삼엑스포 등의 개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 행사는 화훼한방산업의 이미지 제고 및 지역경제에 긍정적 효과를 남겼다 안면도 꽃박람회는 164만 명의 관람객 유치와 함께 화훼 수출 증대 인프라 확충 고용 창출 등의 성과를 거두었고 금산 인삼엑스포는 인삼산업 활성화와 브랜드 제고에 기여하며 수출상담 실적도 향상시켰다
그러나 여러 국제행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초기 계획보다 과다한 예산 투입 낮은 외국인 관람 비율 실적 미흡 등이 문제가 되고 있으며 이는 사전 타당성 조사와 사후 평가체계 부재에서 기인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충남은 명확한 심사 기준 실현 가능한 유치 계획 경제성 분석 재원 조달 계획 기존 인프라 활용 방안 등 전략적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추진 전략은 문화관광산업을 연계한 주제 선정과 지속 가능성이 높은 콘텐츠 개발에 기반을 두어야 하며 개최 후에도 남는 유산이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또한 주민 참여와 여론 수렴을 바탕으로 공익성과 실현 가능성을 높이고 민간과 협력하여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메가이벤트는 단순한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지역의 장기 발전전략으로 접근되어야 한다
재원 확보 측면에서는 국비 외에 민간 투자 자체 수익구조 창출 등을 통해 지방 재정의 부담을 분산하고 개최 전후 단계별 평가와 환류체계를 마련해 계획과 집행의 정합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적인 메가이벤트 추진을 위해서는 전담기구 설치 중장기 로드맵 수립 전문가 및 민간의 참여 확대가 필수적이다
결론적으로 충남의 메가이벤트 추진은 지역자원의 특성을 살린 차별화 전략 체계적 기획과 실행 재정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며 이를 통해 국제적 위상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I 메가이벤트의 특성과 정책변화
1 메가이벤트 유형과 특성
2 국내 국제행사 개최 실태와 과제
3 메가이벤트국제행사 관련 정책변화
4 국내 메가이벤트엑스포 개최 사례
II 충남 메가이벤트 개최 현황과 잠재여건 분석
1 충남 메가이벤트 개최 현황
2 충남 메가이벤트 잠재자원 및 여건분석
3 충남 메가이벤트 추진과제
III 충남 메가이벤트의 전략적 추진방안
1 메가이벤트 개최 방향과 지침
2 메가이벤트 개최 전략
3 전략별 메가이벤트 개최방안
IV 충남 메가이벤트의 추진방안
1 추진방향과 체계의 검토
2 재원확보 방안
3 전국행사 및 관광객 연계 추진방안
4 단계별 추진 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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