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ISNS

페이지 경로

>간행물>정책지도

정책지도

내포시 친환경 클러스터 체험교육사업 지원(기후변화 교육)
정책지원

내포시 친환경 클러스터 체험교육사업 지원(기후변화 교육)

기간
2016. 06. 28 ~ 2016. 12. 31
연구책임자
이상신
연구자
윤종주,김동혁,양재원,윤수향,표정기,권지수,최원근,윤영관,전민지
키워드
기후변화,교육프로그램,체험학습,온실가스,신재생에너지,내포클러스터,맞춤형교육,환경보전
다운로드

[홈페이지원문공개]내포시 친환경 클러스터 체험교육사업 지원(기후변화 교육)_이상신_20170112_2016년도 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 기후변화 교육 운영결과 보고서.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변경금지

내용

이 보고서는 충청남도 내포시 친환경 클러스터 체험교육과 연계해 실시된 2016년도 기후변화 교육 운영 결과를 정리한 문서다 충남기후변화대응연구센터는 도민의 기후변화 인식 제고와 교육 기반 조성을 위해 유아부터 일반인까지 폭넓은 대상층을 대상으로 체험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운영하였다 프로그램은 신재생에너지 기후변화 대응 직업 체험 등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교육은 총 15회 진행되어 717명이 참여했으며 원아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일반인으로 세분화되었다 각 대상별로 교육 내용이 차별화되었고 체험교구바람개비 태양광 자동차 등를 활용한 실습을 통해 흥미를 유도했다 강사진은 연구소 전임 및 책임연구원들로 구성되었으며 연령과 교과수준을 고려해 맞춤식 교육을 진행했다
원아 대상 프로그램에서는 기후변화의 개념과 원인을 쉽게 설명하고 풍력에너지에 대한 간단한 체험을 진행했다 초등학생 교육은 시청각 자료와 태양에너지 활용 사례를 통해 기후변화와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이해를 높였고 중학생 대상 교육에서는 기후변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사고 훈련과 직업체험이 포함되어 있었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는 보다 심화된 기후과학 개념과 온실가스 신재생에너지 대응 전략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졌고 일반인 대상 교육에서는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대응 방안을 중심으로 한 강의와 토론이 진행되었다 모든 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상호작용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교육의 효과로는 도민 전반의 기후변화 인식 제고 연령별 수준에 맞춘 교육 설계 도내 지역 기반의 체험교육 확대 등이 있었으며 향후 충남 지역 내 기후교육 기반 구축의 시범 사례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특히 유아와 청소년층에서의 반응이 긍정적이었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그러나 보고서는 단점으로 1회성 교육의 한계 학생 중심 편중 프로그램 다양성 부족 기초 내용 위주의 교육 등을 지적하며 2017년에는 표준화된 교육안 개발 찾아가는 기후교실 확대 수료증 제도 운영 강사 양성 교육기념품 활용 등을 통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안하고 있다

목차

기후변화 교육 목적 및 방법
기후변화 교육 운영결과
대표 기후변화 교육 운영성과
원아 교육 프로그램
초등학생 교육 프로그램
중학생 교육 프로그램
고등학생 교육 프로그램
일반인 교육 프로그램
기후변화 교육을 통한 기대효과
기후변화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

연구자의 다른 자료

동일한 유형의 자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