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내용
충청남도의 산림탄소상쇄 사업 등록 및 활용 방안을 제시한 본 보고서는 파리협정 이후 강화된 온실가스 감축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산림부문에서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정부는 2030 산림탄소전략을 수립하고 산림탄소상쇄 제도를 국가 감축실적에 반영할 수 있도록 법적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충남은 이에 발맞춰 자체 전략 수립이 필요한 상황이다
충남은 현재 보령 서산 태안 등을 중심으로 식생복구 재조림 산림경영 등의 형태로 총 4건의 산림탄소상쇄 사업을 추진 중이며 연간 약 180tCO2의 흡수량을 확보하고 있다 충남 전체 산림에 저장된 탄소량은 약 2427만 톤으로 매우 높은 잠재력을 지니며 향후 다양한 사업 확장을 통해 활용 가능성이 높다
산림탄소상쇄 사업은 기업 산주 지자체가 참여 주체가 될 수 있으며 참여 목적에 따라 사업 모델이 달라진다 기업은 외부감축 실적 확보를 위해 산주는 추가 수익 창출을 위해 지자체는 기후변화 대응과 사회적 수익 재분배를 목적으로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지자체 주도의 경우 수익을 취약계층 지원 등에 활용하는 공공적 모델이 제시되었다
사업 확대를 위해 충남은 기 조림지 중 유휴지또는 휴경지 여부 과거 초지로 대부된 토지의 최근 조림 사례 서해안 인접 간척지 조림 현황 등 다양한 토지 유형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또한 산림바이오매스 에너지 활용 산림경영 활동 등 다양한 탄소흡수 활동의 공식적 온실가스 저감 실적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
충남형 산림탄소상쇄 전략은 산림 DB 구축 참여 주체 확대 사업 모델 다양화 등으로 구성되며 특히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정책 개발이 강조되었다 산림부문을 활용한 기후변화 대응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탄소중립 달성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략적 가치가 크다
결론적으로 충청남도는 산림자원을 활용한 탄소상쇄 사업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과 지역경제 동반 성장을 도모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제도 정비 재원 확보 주민 참여 확대 등 다층적 정책 추진이 요구된다
충남은 현재 보령 서산 태안 등을 중심으로 식생복구 재조림 산림경영 등의 형태로 총 4건의 산림탄소상쇄 사업을 추진 중이며 연간 약 180tCO2의 흡수량을 확보하고 있다 충남 전체 산림에 저장된 탄소량은 약 2427만 톤으로 매우 높은 잠재력을 지니며 향후 다양한 사업 확장을 통해 활용 가능성이 높다
산림탄소상쇄 사업은 기업 산주 지자체가 참여 주체가 될 수 있으며 참여 목적에 따라 사업 모델이 달라진다 기업은 외부감축 실적 확보를 위해 산주는 추가 수익 창출을 위해 지자체는 기후변화 대응과 사회적 수익 재분배를 목적으로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지자체 주도의 경우 수익을 취약계층 지원 등에 활용하는 공공적 모델이 제시되었다
사업 확대를 위해 충남은 기 조림지 중 유휴지또는 휴경지 여부 과거 초지로 대부된 토지의 최근 조림 사례 서해안 인접 간척지 조림 현황 등 다양한 토지 유형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또한 산림바이오매스 에너지 활용 산림경영 활동 등 다양한 탄소흡수 활동의 공식적 온실가스 저감 실적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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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충청남도는 산림자원을 활용한 탄소상쇄 사업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과 지역경제 동반 성장을 도모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제도 정비 재원 확보 주민 참여 확대 등 다층적 정책 추진이 요구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산림탄소 정책 동향
1 국외
2 국내
3 충청남도 고려사항
Ⅲ 충남 산림탄소상쇄 등록
1 국가 산림탄소상쇄 사업 등록현황
2 충남 산림탄소상쇄 사업
3 충남 산림 내 탄소저장량
Ⅳ 사업활용 및 활성화 방안
1 활용 방안
2 활성화 방안
부록1 보령시 사업계획서
부록2 태안군 사업계획서
Ⅱ 산림탄소 정책 동향
1 국외
2 국내
3 충청남도 고려사항
Ⅲ 충남 산림탄소상쇄 등록
1 국가 산림탄소상쇄 사업 등록현황
2 충남 산림탄소상쇄 사업
3 충남 산림 내 탄소저장량
Ⅳ 사업활용 및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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