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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속 학교 논 만들기 사업의 추진실태와 개선전략
전략

도심 속 학교 논 만들기 사업의 추진실태와 개선전략

기간
2016. 04. 01 ~ 2016. 09. 30
연구책임자
이관률
키워드
도심 속 학교 논,학교텃밭,친환경농업,생명교육,인성교육,학교급식,도시농업,도농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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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충남도는 2011년부터 도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생명 환경 먹거리 교육을 목적으로 도심 속 학교 논 만들기 사업을 추진해왔다 2016년까지 누적 417개교가 참여하였으며 사업은 생태학습과 인성교육의 장으로서 긍정적인 사회적 평가를 받아왔다
사업은 친환경 농산물 판로확보 생명환경 가치 교육 학교급식 협력모델 정착이라는 세 가지 목표를 두고 연간 약 6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충남 대전 서울 등지의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운영되었다 사업 참여율과 만족도는 높았으나 프로그램 내용은 초창기부터 큰 변화 없이 반복되었다
성과 분석 결과 생명교육과 인성교육 효과는 뚜렷했으나 먹거리교육 효과는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사업 반복 여부는 인성교육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참여 동기는 농촌체험 제공이 주된 이유로 나타났고 사업 본래의 교육 목적과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학교급식 참여 학교 수는 2012년 10개교에서 2015년 76개교로 판매액은 약 264백만 원에서 1714백만 원으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전체 공급과 판매가 서울에 집중되어 지역 편중 현상이 발생했으며 충남 지역 학교의 참여는 낮았다
개선전략으로는 사업 목적의 명확한 전달 참여 횟수에 따른 차별적 프로그램 설계 모내기 행사 내실화 먹거리 교육 강화를 위한 영양교사 참여 확대 사후 프로그램 개발 충남 이미지 연계 강화 운영 주체 다양화 사업 성과 공유 및 토론회 개최 등이 제안되었다
결론적으로 학교논사업은 충남 3농혁신의 대표적 성공모델이나 목적과 실행의 불일치를 해소하고 실질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다층적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향후 지속 가능한 정책 전환과 확대 적용을 위한 구체적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Ⅰ 제1장 문제제기
Ⅱ 제2장 학교논사업의 개요 및 현황
1 사업개요
2 사업계획 및 예산
3 추진현황
4 성과 및 모니터링
5 학교급식 참여 및 판매액
Ⅲ 제3장 참여학생 측면의 성과평가
1 조사개요
2 분석개념의 확인
3 모내기와 추수시점의 비교평가
4 사업시기와 시행횟수별 비교평가
5 만족도와 재참여의 결정요인
Ⅳ 제4장 참여교사 측면의 성과평가
1 조사개요
2 사업의 편익과 한계
3 농촌체험활동의 수행
4 만족도 및 친환경쌀 사용
5 관심도 및 참여주체
6 향후 개선사항
Ⅴ 제5장 종합평가 및 개선전략
1 종합평가
2 개선전략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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