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기존 도농교류사업은 양적인 성과에도 불구하고 중복 사업 운영 역량 부족 방문객 편중 등의 문제로 실효성에 한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단순 체험이 아닌 장기 체류형 프로그램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공급자와 수요자 측면에서 예산군 농촌마을과 교육농장을 대상으로 여건을 분석하고 도시 초등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수요를 조사했다 초등 46학년 교과과정 분석을 통해 체험연계 교과단원을 도출해 교육내용과 프로그램을 체계화했다
국내외 정책 사례로는 농어촌유학 팜스쿨 교육농장 일본의 산촌유학 및 프랑스 교육농장을 검토해 차별성을 확보하고자 했다 예산군의 농촌체험마을 6곳과 교육농장 4곳을 사례로 삼아 공급 인프라를 점검했고 수요자 설문을 통해 농어촌 체험에 대한 관심도와 참여 의향을 파악했다 운영 모델에는 교육 목표 프로그램 일정 대상 예산 관련 기관별 역할이 포함되어 실현 가능성을 높였다
운영방안은 교과과정 연계형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학년별로 적절한 주제를 설정하고 체험활동과 학습을 통합해 설계되었다 각 프로그램은 3박 4일 일정으로 세분화되어 있으며 농사체험 자연탐방 지역문화 이해 등 다면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도록 구성된다 충남도와 교육청 시군 체험마을이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거버넌스 체계도 제안됐다
정책 제언으로는 먼저 2개 시군에서 시범사업을 운영하고 성과를 평가해 2014년 이후 확대 추진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시범사업은 봄가을 주 60명씩 연간 9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도농교류활성화 TF와의 연계로 재정 및 행정적 지원 기반을 확보하도록 설계되었다 충남교육청과 체험마을 간의 협력 강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추진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
이 체류형 교육체험은 단기적인 체험에 머무르지 않고 도시와 농어촌 간 이해 증진 지역경제 활성화 미래세대의 농어촌 가치 인식 제고라는 다층적 효과를 지향한다 장기적으로는 정규 교육과정에 융합되어 지역과 학교가 상호작용하는 지속 가능한 도농교류 모델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야 한다
목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적 범위
3 연구의 방법
4 분석틀
5 연구의 흐름
Ⅱ 제2장 선행정책사업 및 국외사례 검토
1 선행정책사업 검토
1 도농교류협력사업
2 농어촌유학사업
3 팜스쿨시범사업
4 농촌교육농장사업
2 국외사례 검토
1 일본의 어린이 농산어촌 교류 프로젝트
2 일본의 산촌유학
3 프랑스 교육농장
Ⅲ 제3장 기본여건 분석
1 공급자 측면에서의 여건 분석
1 예산군 농촌전통테마마을 여건 분석
2 예산군 녹색농촌체험마을 여건 분석
3 예산군 농촌교육농장 여건 분석
2 수요자 측면에서의 여건 분석
1 충남 초등학생 농산어촌 체험학습 실태 및 수요 분석
2 충남 초등학생 학부모들의 농어업농어촌 체험학습에 대한 인식
Ⅳ 제4장 어린이 농산어촌체류형 교육체험 운영방안 기본구상
1 어린이 농산어촌체류형 교육체험프로그램 분석
2 어린이 농산어촌체류형 교육체험프로그램 운영모델안
1 운영모델의 개요
2 교육체험프로그램 기본 구상
3 교육학습체험프로그램 예시
4 추진절차 및 주체별 역할
Ⅴ 제5장 결론
1 요약
2 정책적 제언
1 시범사업 추진
2 충남 농어촌응원운동과의 연계 추진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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