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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도로부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저감을 위한 교통정책 방안
전략

충남 도로부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저감을 위한 교통정책 방안

기간
2016. 01. 01 ~ 2016. 06. 30
연구책임자
김형철
연구자
장준용
키워드
도로이동오염원,대기오염물질,PM10,NOx,교통수요관리,친환경자동차,배출가스저감,충남교통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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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로부문대기오염물질배출량저감을위한교통정책방안_김형철.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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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충남은 일부 시군을 중심으로 도로이동오염원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높은 수준이며 특히 서산 당진 아산 천안 지역은 화물차 통행량이 많아 환경성과 건강 측면에서 부정적 영향이 크다 고령화가 가속되는 상황에서 교통환경 개선은 도민 삶의 질과 직결된다
도로부문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두 가지 전략이 제시되었다 첫째는 통행행태를 바꾸는 배출량 저감 유도 전략으로 공해차량 운행제한지역LEZ 시가지 우회도로 구축 교통수요관리 방안이 포함된다 둘째는 차량 자체의 배출오염원을 줄이는 배출오염원 저감 관리 전략으로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과 친환경차 보급 활성화가 중심이다
천안시를 대상으로 승용차에서 대중교통으로의 통행 전환 시나리오를 분석한 결과 PM10 NOx CO2 배출량과 사회적 비용이 다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효과가 제한적이었다 이에 따라 대형 차량의 오염원을 병행 저감해야 정책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전기차 전환 시나리오 분석에서는 승용차의 20를 전기차로 대체할 경우 PM10 NOx CO2 배출량이 각각 감소하며 사회적 비용도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전환율이 높을수록 감축 효과가 커지며 정책 지속성과 인프라 확충이 뒷받침되어야 실효성이 확보된다
화물차 우회도로는 교통사고 예방뿐 아니라 대기환경 개선에도 효과적이며 도로망 내 트럭 통행량 비율이 높은 구간을 중심으로 우선 도입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LEZ는 대형 트럭 중심의 공해차량에 우선 적용하고 천안 아산 당진 등에 시범 도입이 가능하다는 제안도 제시되었다
결론적으로 충남은 시군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정책 설계가 필요하며 단기적 수요관리와 장기적 구조개선 전략을 병행해야 한다 본 연구는 교통수요예측 기반의 상향식 접근으로 도로부문 대기오염 저감 방안을 정량적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정책 기획의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I 제1장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연구의 범위
내용 구성 및 수행 방법
3 연구의 흐름
II 제2장 관련문헌 및 사례 검토
1 대기오염 및 자동차 온실가스
대기오염
자동차 온실가스
2 학술연구 검토
교통부문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에 관한 연구
교통부문 온실가스 저감방안 관련 연구
3 온실가스 관리 동향 및 정책사례
온실가스 관리 시스템
교통부문 온실가스 감축 추진 동향
온실가스 국내외 정책사례
4 관련 법제도 검토
관련 법규 검토
국내외 사례검토
5 시사점
III 제3장 도로부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출방법
1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산정 기법
2 국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출방법국립환경과학원
엔진가열HOTstart 배출량
3 온실가스 배출량 산출방법
IPCC 가이드라인
교통안전공단
4 교통수요예측 모형을 이용한 산출방법
5 교통수요분석
기초자료의 구성
분석 교통망Network 구축
교통존 세분화
네트워크 현황정산
차종별 속도별 대기오염물질 배출계수
충남지역 통행배정 결과
IV 제4장 충남 도로부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현황과 시사점
1 국립환경과학원의 PM10 NOx 배출량 현황
PM10 배출량
NOx 배출량
2 교통수요모형을 이용한 도로부문 PM10 NOx CO2 배출량
PM10 배출량 현황2016년 기준
NOx 배출량 현황2016년 기준
CO2 배출량 현황2016년 기준
3 여건변화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변화
장래 교통량 수준 변화
PM10 배출량 변화
NOx 배출량 변화
CO2 배출량 변화
4 시사점
V 제5장 도로부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저감을 위한 정책방안
1 기본방향
2 추진전략
3 전략별 정책과제
배출량 저감 유도 전략
배출오염원 저감 관리 전략
VI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 결론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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