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자카드 직물은 고부가가치 제품군으로서 섬유산업 쇠퇴 속에서도 디자인과 기술 융합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다 공주시 유구읍은 자카드 직물 집적지로 성장했으나 중국산 수입 내수 감소로 인해 현재는 50여 개 업체만 남아 산업 기반이 약화되었다
이탈리아와 일본 사례는 유연한 전문화 협업 네트워크 산업문화 콘텐츠 연계를 통해 지역 섬유산업을 재도약시킨 바 있다 유구 자카드 산업도 중소기업 중심의 집적구조를 바탕으로 공공 지원과 민간 협력이 결합된 산업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
조사에 따르면 기업 다수는 침구인테리어용 직물을 생산하며 4인 이하 소규모 낮은 자본금 낮은 디자인 인력 보유율을 보였다 지원정책으로는 보조금 판로개척 저리융자 정보제공 순으로 수요가 높았다
정책적으로는 원사 공동구매 디자인봉제 전문인력 양성 문공사와 같은 전통기술자의 기능 계승이 강조된다 유구 섬유전시관 마케팅센터 공주대학교와의 연계를 통해 산업 전반의 기술인력마케팅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
자카드 브랜드 자카펙스의 공공 인증 확대 관공서 선물 구매 유도 등 브랜드 신뢰도 제고 전략도 병행되어야 한다 섬유산업을 지역문화와 결합한 산업관광 콘텐츠로 확장해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도 모색 가능하다
결론적으로 유구 자카드 직물산업은 기술디자인유통 전반의 통합 전략과 지역고용 중심의 정책 설계를 통해 지역산업으로 재도약할 수 있으며 지방정부와 조합 대학이 공동 주체로 나서는 협력체계 구축이 필수다
이탈리아와 일본 사례는 유연한 전문화 협업 네트워크 산업문화 콘텐츠 연계를 통해 지역 섬유산업을 재도약시킨 바 있다 유구 자카드 산업도 중소기업 중심의 집적구조를 바탕으로 공공 지원과 민간 협력이 결합된 산업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
조사에 따르면 기업 다수는 침구인테리어용 직물을 생산하며 4인 이하 소규모 낮은 자본금 낮은 디자인 인력 보유율을 보였다 지원정책으로는 보조금 판로개척 저리융자 정보제공 순으로 수요가 높았다
정책적으로는 원사 공동구매 디자인봉제 전문인력 양성 문공사와 같은 전통기술자의 기능 계승이 강조된다 유구 섬유전시관 마케팅센터 공주대학교와의 연계를 통해 산업 전반의 기술인력마케팅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
자카드 브랜드 자카펙스의 공공 인증 확대 관공서 선물 구매 유도 등 브랜드 신뢰도 제고 전략도 병행되어야 한다 섬유산업을 지역문화와 결합한 산업관광 콘텐츠로 확장해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도 모색 가능하다
결론적으로 유구 자카드 직물산업은 기술디자인유통 전반의 통합 전략과 지역고용 중심의 정책 설계를 통해 지역산업으로 재도약할 수 있으며 지방정부와 조합 대학이 공동 주체로 나서는 협력체계 구축이 필수다
목차
I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II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 섬유정책의 변천과정
2 이론적 배경 지역고용전략
3 섬유산업 관련연구
III 제3장 국내외 사례연구
1 국내 사례
2 국외 사례
3 시사점
IV 제4장 공주시유구 섬유산업을 통한 지역고용전략
1 섬유산업 구조분석
2 공주시 섬유업체 설문을 통한 과제도출
3 공주시 섬유산업발전 및 고용전략
V 제5장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II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 섬유정책의 변천과정
2 이론적 배경 지역고용전략
3 섬유산업 관련연구
III 제3장 국내외 사례연구
1 국내 사례
2 국외 사례
3 시사점
IV 제4장 공주시유구 섬유산업을 통한 지역고용전략
1 섬유산업 구조분석
2 공주시 섬유업체 설문을 통한 과제도출
3 공주시 섬유산업발전 및 고용전략
V 제5장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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