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내용
농촌자원 활용 전략으로는 지역 농산물과 전통 식문화를 바탕으로 한 스토리텔링형 제품 개발 6차 인증 경영체와 명인의 협업 로컬푸드 인증 연계 등이 포함되었으며 고품질 원물 사용 제조공법 차별화 윤리적 생산 방식 등도 중요 요소로 다뤄졌다 제품 기획은 시장조사 DB 수집 품목 선정 기능성과 포장 디자인 안정성 검사 등의 체계적인 단계를 거쳐 진행되며 유통 채널로는 백화점 프리미엄 마켓 온라인몰 등 다양한 경로 확보가 제안되었다
주요 사례로는 미더유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충남 로컬푸드 기반 간편식 개발 국내산 유기농 참기름과 들기름의 프리미엄 PB제품 생산 등이 소개되었으며 유통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Only 충남 제품의 차별화 전략이 실현되고 있는 점이 강조되었다 이를 위해 유통사의 아이덴티티에 부합하는 제품 개발과 스토리텔링 기반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시되었다
소비자 가치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건강한 식품 편의성과 품격을 갖춘 선물용 제품 고령자와 12인 가구에 적합한 상품이 강조되며 지역 특산물의 기능성과 전통성을 기반으로 한 경쟁력 있는 제품군 확대가 요구되었다 특히 MSGGMO 프리 저염저칼로리저온가공 등 건강성과 윤리성 중심의 차별화 요소가 소비자 선택에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함이 지적되었다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충남 농업식품산업의 정체성과 연계된 상품 개발 지역 경영체의 역량 강화 행정민간전문가 간 협업 체계 구축이 필수적이며 중장기적으로는 안테나숍 및 제품판매장을 활용한 유통망 다각화와 수출 가능성 확대도 고려되어야 한다는 입장이 제시되었다
농촌융복합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상품 기획부터 생산 가공 유통 판매 전 과정에 프리미엄 가치를 부여하고 지역성과 스토리를 담은 제품을 통해 충남만의 독자적 브랜드를 형성하며 농업인의 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구조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되었다
목차
Ⅰ 특강 충남 농촌융복합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Ⅱ 주제발표 농촌자원 간 연계 및 활용과 신상품개발
Ⅲ 농촌융복합산업 사업자 인증 신청 안내
Ⅸ 시군별 농촌융복합산업 모델 발굴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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