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 일반인 공무원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론 교육과 실습이 병행되는 형태로 운영되었다 주요 활동은 태양광 팔찌 풍력 바람개비 등 재생에너지 키트를 활용한 만들기 체험과 기후변화 개념 온실가스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이론 강의로 이루어졌다 교육은 학교 교과과정과의 연계를 고려해 수준별로 구성되었고 기후변화 대응의 적응과 완화 개념 관련 직업군 소개 국제사회의 대응 사례 등도 포함되었다
2020년에는 고등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총 2회의 체험교육이 실시되었고 공무원과 시민 대상으로는 총 10여 회의 강의 지원이 이루어져 약 150명 이상이 교육을 받았다 교육 강사로는 사회환경교육지도사 자격을 보유한 전문가들이 참여하였으며 충남도 환경교육 정보지 및 유관기관 협력회의 등을 통해 프로그램 홍보도 병행되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운영 실적은 저조했으며 대면 교육 중심의 프로그램 구성 홍보 부족 교육자료의 한정성 등이 한계로 지적되었다 이에 따라 비대면 학습 콘텐츠 개발 단계별 연계 강의 제공 수료증 발급을 통한 참여 유도 시민 강사 양성 등 개선책이 제시되었다
보고서는 기후변화 교육을 통해 도민의 환경의식을 고취하고 실천 가능한 에너지 절약 습관 형성과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지역 공감대를 형성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향후 충남형 환경교육 체계 확립과 중장기 운영계획 수립에 본 사업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목차
2 교육프로그램
재생에너지 전문가 되기
기후대기분야 연구원 되기
미세먼지 측정 전문가 체험
우수 환경교육 프로그램유아 초등 중등 고등 대상
시민 공무원 전문가 대상 기후변화 과학 교육
3 2020년 기후변화 교육 운영결과
4 기후변화 교육 기대효과
5 2020년도 기후변화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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