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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열린충남 여름호
출판/열린충남

2024년 열린충남 여름호

기간
2024. 07. 05 ~ 2024. 07. 05
연구자
정봉희,김선영,윤향희,김준혁
키워드
충남,관광,특성화,야간경제,미식,고려인,정착,과학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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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충남은 20252026년을 충남 방문의 해로 정하고 자연 역사 문화 생태 농촌관광 등 지역 고유 자원을 바탕으로 힐링 캠핑 해양수변활동 중심의 관광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관광은 단기 방문객을 넘어 지역 정주인구 확대로 연결될 수 있는 전략으로 여겨지며 이를 위해 인프라 구축 관광 루트 개발 마케팅 강화 등이 병행된다
관광트렌드는 추억 만들기 중심의 경험형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밀레니얼과 Z세대를 중심으로 스포츠 관람 몰입형 모험 혼행 등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충남도는 지역 특성과 맞는 독자적 관광정책이 필요하며 단순 트렌드 모방보다 지역 정체성을 반영한 전략 마련이 요구된다
충남은 미식관광을 핵심 전략으로 삼고 있다 제철 해산물 향토음식 노포 맛집 등 지역 고유 식문화를 활용하여 관광자원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맛있는 충남 브랜드 구축 정보 기반 마련 특화 프로그램 개발 등을 추진 중이다 예산중앙시장 사례처럼 미식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야간경제 및 야간관광도 충남의 관광 전략 중 하나이다 여가의 확대와 24시간 사회로의 변화에 따라 야간에 즐길 수 있는 문화콘텐츠 인프라 확충 안전한 환경 조성 등이 강조된다 이는 체류형 관광을 유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야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
충남은 대한민국 밤밤곡곡 100선에 8개소가 선정되는 등 야간관광 인프라를 적극 확장하고 있으며 미디어아트 음악분수 야간축제 등 콘텐츠도 강화되고 있다 궁극적으로 밤이 더 아름다운 충남을 목표로 다양한 행정 및 민간 차원의 협업이 추진되고 있다

목차

제1장 20252026 충남 방문의 해의 새로운 의미
제2장 관광트렌드의 변화와 충남의 특성화 전략
제3장 맛있는 충남이 충남관광의 미래다
제4장 잠들지 않는 도시 밤이 더 아름다운 야간경제관광
제5장 아산시 고려인 청년의 안정적 정착 방안 필요성 검토
제6장 충남 지역별 과학기술 현황 조사 및 발전방향 발굴
제7장 소도시 시민단체의 시민운동 활로 개척에 대한 제언
제8장 힘쎈충남 버전Ⅱ로 업그레이드할 때다
제9장 사회적협동조합 온어스 사례
제10장 충남형 농촌공간정책 필요성
제11장 교통약자 없는 대중교통서비스 혁신 방안
제12장 충남 공공디자인아카데미 개최
제13장 금산군과 함께한 충남연구원 개원 29주년 행사
제14장 공공디자인센터 정책연구활동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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