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내용
충남 농촌지역 개발정책은 상향식Bottomup 방식으로 전환 중이나 지역 주민의 자발적 참여와 문제 해결 능력 부족으로 인해 실제 사업은 중앙정부 주도 형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주민 역량강화가 정책의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 요인으로 지목된다
인적역량강화사업은 교육훈련과 외부인력 영입네트워킹으로 구성된다 교육은 리더십 육성과정 동기화과정 특화과정 등으로 이뤄지며 사무장 채용제도와 1인1촌 전문가 자문지원사업을 통해 지역 외 인력도 보완적으로 활용된다
설문조사와 현지조사 결과 교육프로그램은 내용방식성과 면에서 개선 여지가 많았다 특히 참여자들은 이론 중심에서 탈피한 실천 중심 학습 지역 맞춤형 내용 보완 교육 후 성과관리 필요성을 제기했다
외부인력 지원제도는 사무장 채용 기간과 보수의 불안정성 전문가와의 연계 부족 자문 실효성 저하 등의 문제가 드러났다 사무장제도는 현실성과 연속성이 부족했고 자문사업도 일회성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개선 방안으로는 충남 자체의 현장 체험형 교육 개발 면단위 순회 문제해결 프로그램 농촌마을 인적네트워크센터 설립 등이 제안되었다 외부인력 관련해선 보조원 제도 도입 전문가 자문체계 개선 사무장 수당제도 신설이 포함되었다
결론적으로 충남 농촌 인적역량강화는 지역 실정에 맞춘 독자적 프로그램 설계와 지속가능한 조직 운영이 병행돼야 하며 주민의 자발적 참여 유도와 실효성 있는 교육지원체계가 마련되어야 정책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인적역량강화사업은 교육훈련과 외부인력 영입네트워킹으로 구성된다 교육은 리더십 육성과정 동기화과정 특화과정 등으로 이뤄지며 사무장 채용제도와 1인1촌 전문가 자문지원사업을 통해 지역 외 인력도 보완적으로 활용된다
설문조사와 현지조사 결과 교육프로그램은 내용방식성과 면에서 개선 여지가 많았다 특히 참여자들은 이론 중심에서 탈피한 실천 중심 학습 지역 맞춤형 내용 보완 교육 후 성과관리 필요성을 제기했다
외부인력 지원제도는 사무장 채용 기간과 보수의 불안정성 전문가와의 연계 부족 자문 실효성 저하 등의 문제가 드러났다 사무장제도는 현실성과 연속성이 부족했고 자문사업도 일회성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개선 방안으로는 충남 자체의 현장 체험형 교육 개발 면단위 순회 문제해결 프로그램 농촌마을 인적네트워크센터 설립 등이 제안되었다 외부인력 관련해선 보조원 제도 도입 전문가 자문체계 개선 사무장 수당제도 신설이 포함되었다
결론적으로 충남 농촌 인적역량강화는 지역 실정에 맞춘 독자적 프로그램 설계와 지속가능한 조직 운영이 병행돼야 하며 주민의 자발적 참여 유도와 실효성 있는 교육지원체계가 마련되어야 정책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제2절 연구의 목적
제3절 연구의 방법
제2장 관련연구 검토 및 분석틀의 설정
제1절 관련연구 검토
제2절 분석의 틀
제3장 인적역량강화사업의 추진 실태 및 문제점
제1절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실태와 문제점
제2절 외부인력 영입 및 네트워킹 실태와 문제점
제3절 소결
제4장 인적역량 강화 국내외 선진사례 분석
제1절 국내 선진사례 분석
제2절 국외 선진사례 분석
제3절 시사점
제5장 인적역량강화를 위한 개선 방안
제1절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선 방안
제2절 외부인력 영입 및 네트워킹 개선 방안
제6장 결론
참고 문헌
부록
1 설문조사표
2 농촌지역주민 설문조사
3 관련 교육프로그램 사업
제1절 연구의 배경
제2절 연구의 목적
제3절 연구의 방법
제2장 관련연구 검토 및 분석틀의 설정
제1절 관련연구 검토
제2절 분석의 틀
제3장 인적역량강화사업의 추진 실태 및 문제점
제1절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실태와 문제점
제2절 외부인력 영입 및 네트워킹 실태와 문제점
제3절 소결
제4장 인적역량 강화 국내외 선진사례 분석
제1절 국내 선진사례 분석
제2절 국외 선진사례 분석
제3절 시사점
제5장 인적역량강화를 위한 개선 방안
제1절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선 방안
제2절 외부인력 영입 및 네트워킹 개선 방안
제6장 결론
참고 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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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농촌지역주민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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