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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신중심권 구현을 위한 충남지역 물류거점 조성 및 활성화 방안 - 당진권을 중심으로 -
전략

물류 신중심권 구현을 위한 충남지역 물류거점 조성 및 활성화 방안 - 당진권을 중심으로 -

기간
2012. 01. 01 ~ 2012. 12. 31
연구책임자
김은경
키워드
중국 교역,평택·당진항,물류거점,통합 물류네트워크,산업단지 연계,항만 경쟁력,세종시,서해안 고속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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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24 전략과제(김은경-물류 신중심권 구현을 위한 충남지역 물류거점 조성 및 활성화 방안).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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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충청남도는 국토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해안권의 경제 활력과 맞물려 새로운 물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입지적 장점을 가진다 특히 당진권은 세종시 내포신도시 산업단지 고속도로 등과의 연계를 통해 전략적 물류거점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평택당진항의 관리체계 항만 인프라 부족 지역 행정력 미흡 등으로 충남권 물류 발전은 제약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당진권의 기능을 단순 배후지로 한정하지 않고 독립적이고 전략적인 물류 중심지로 육성할 필요성이 강조된다
물류 활성화를 위한 전략으로는 항만 산업단지 통관 시스템 도로망 등을 연계하는 입체적 네트워크 구축이 핵심이다 국제광역지역 단위의 위계별 물류 전략을 수립하고 항로 확충 및 한중 공동물류센터 건립 등의 구체적 방안이 제시되었다
SWOT 분석 결과 당진권은 지리적 이점과 산업 입지를 기반으로 강점을 갖지만 항만 경쟁력과 행정 협력 부족이 약점으로 지적된다 기회 요인으로는 평택당진항의 물동량 증가 도로망 확장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이 있으며 인천군산항과의 경쟁은 위협 요인으로 분석됐다
활성화 전략은 항만 서비스 개선 중소기업 LCL 물류 특화 내륙 통관거점 형성 도시물류 연계 공동도매센터 설립 정보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제안되었다 특히 당진권을 배후항만 관광거점 물류기지로 통합 발전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
국가기간교통망과 연계한 당진권의 물류거점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국제 교역 증가와 지역 산업의 연계를 통해 충남 북부지역의 산업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다 이를 위해 중앙정부 지자체 민간의 역할 분담과 협력이 필수적이다

목차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연구의 범위
연구의 방법
II 관련 연구 및 정책 동향 분석
1 물류거점의 개념 및 성장
물류거점의 의미와 현황
물류거점의 성장과 발달
2 물류네트워크 관련 논의
물류네트워크 개념
물류네트워크의 유형 및 특징
3 쟁점과 본 연구의 관점
충청남도 물류신중심권으로서의 당진권역
국제물류거점을 활용한 네트워크 활성화 전략
광역물류거점을 활용한 네트워크 활성화 전략
지역물류거점을 활용한 네트워크 활성화 전략
III 당진권의 물류네트워크 현황 분석 및 시사점
1 충청남도의 물류활동 현황 및 계획
국제물류거점 현황
지역물류거점 현황
물류거점 및 네트워크 계획
2 당진권 국제물류거점의 물류활동 및 시사점
당진권 무역항의 구조 및 현황
충청남도 수출입화물 경로 분석
통관거점을 통한 수출입화물 경로 분석
한중 소무역 거래 특성과 결절지
평택당진항 및 배후권역의 수출입화물 특징 및 시사점
3 당진권 지역물류거점의 물류활동 및 시사점
화물터미널 입출하 현황
산업단지와 물류시설 연계
농수산유통 정보에 따른 유통 현황 분석 및 특징
농산물도매시장을 통해 본 물류네트워크 특징
4 당진권 물류거점 및 네트워크에 대한 SWOT 분석
IV 충청남도 당진권의 통합적 물류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1 기본방향
2 국제 물류거점 및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항만 및 물류시설의 확충
한중공동물류센터 건립
항만 세일즈 마케팅
주변 항만과의 상호 보완 관계 형성
3 광역 물류거점 및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중소기업 LCL 물류 특화
산업단지와의 연계
자동차부품 관련 클러스터 전략
내륙통관거점의 형성
4 지역 물류거점 및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항만배후물류단지를 활용한 도시물류 활성화
공동도매물류센터 건립 방안
물류정보화시스템 구축 전략
5 활성화방안의 운영주체 및 관리 방안
중앙정부
자치정부
민간
V 결론 및 정책제언
1 연구 요약
2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부록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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