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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e-Friendly Safety and Welfare in Transportation (김명수, 박진도, Junyi Zhang, Dick Saarloos, 이정범)
연구정책조성/워크숍

Age-Friendly Safety and Welfare in Transportation (김명수, 박진도, Junyi Zhang, Dick Saarloos, 이정범)

기간
2013. 06. 13 ~ 2013. 06. 13
연구책임자
김원철
연구자
오용준,이상준,김정연,조봉운,한상욱,김희영,김진섭,오명택,고혜진,유준일
키워드
고령자,교통안전,보행환경,정보제공,도시계획,교통약자,보행자사고,고령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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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ic1] Post-accident adaptation behavior and dynamic travel information -A comparison between the elderly and non-elderly (Junyi ZHANG,Ying JIANG).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Topic2] Impacts of urban planning & transportation on healthy ageing (Dick Saarloos).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Topic3] Improvement of walking environments for the transportation vulnerable (Jung Beom Lee).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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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2013년 6월 13일 한밭대학교에서 고령자 교통안전 개선방안 국제워크숍이 개최되었으며 고령자와 교통약자의 안전한 이동환경 조성을 위한 학술 발표와 토론이 진행되었다
Junyi Zhang 교수는 고속도로 교통사고 발생 후 고령자와 비고령자의 행동 적응 차이를 분석했고 맞춤형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이 고령자 교통안전에 효과적임을 입증했다
Dick Saarloos 박사는 도시계획과 교통체계가 고령자의 건강한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며 보행 가능한 환경 조성과 대중교통 접근성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정범 박사는 교통약자를 위한 보행환경 개선 방안을 제시하며 미국 뉴욕의 Safe Routes for Seniors 사례와 스마트 횡단보도 보행자 대피섬 설치 등을 구체적 설계안으로 소개했다
토론 세션에서는 고령자 보행안전 확보를 위한 인프라 개선 데이터 기반 정책수립 지역 맞춤형 계획 수립의 필요성에 대해 다각도로 논의되었다
결론에서는 보행자 중심 교통정책 장기적 안전계획 교통약자 친화적 디자인 확대 고령자 사고 다발지역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이 핵심 과제로 제시되었다

목차

I Postaccident adaptation behavior and dynamic travel information A comparison between the elderly and nonelderly
사고 후 적응행동 및 동적 교통정보 제공 고령자와 비고령자 비교
II Impacts of urban planning transportation on healthy ageing
도시계획 및 교통이 건강한 고령화에 미치는 영향
III Improvement of walking environments for the transportation vulnerable
교통약자를 위한 보행환경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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