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연구정책조성/세미나
2013년 대한 교통학회 대전·충청지회 국제 워크숍 하계학술발표대회 (Junyi Zhang,Ying Jiang,Dick Saarloss,이정범)
- 기간
- 2013. 06. 13 ~ 2013. 06. 13
- 키워드
- 고령자,교통안전,보행환경,고속도로,정보제공,도시계획,건강노화,교통약자
-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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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대한 교통학회 대전·충청지회 국제 워크숍 하계학술발표대회.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제1주제]Post-accident adaptation behavior and dynamic travel information (Junyi Zhang,Ying Jiang).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제2주제]Impacts of urban planning & transportation on healthy ageing (Dick Saarloss).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제3주제]Improvement of Walking Environments for the Transportation Vulnerable (이정범).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내용
고령자 교통안전 개선을 주제로 열린 워크숍은 2013년 6월 13일 대전 한밭대학교에서 개최되었으며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해 발표 및 토론을 진행했다 주제는 사고 후 행동 변화 건강한 노화와 도시계획 보행 취약계층을 위한 환경 개선이었다
Junyi Zhang 교수의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사고 정보를 바탕으로 고령자와 비고령자의 행동 차이를 비교했으며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이 운전자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침을 확인했다 특히 출발 전 진입 중 고속도로 주행 중 상황에 따라 운전자들이 다른 결정을 내리는 양상을 분석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약 70의 운전자 행동이 사고 관련 정보 제공에 영향을 받았으며 고령자는 사고 위치 거리 대체 경로 부재 정보 제공 방식 등의 요소에 민감하게 반응했다 비고령자는 사고 해소 시간과 치명 사고 여부 등에 더 큰 영향을 받았다
Dick Saarloos 박사는 건강한 노화를 위한 도시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보행 가능한 지역 조성 공공장소 다양성 확보 안전한 횡단보도 및 거리 설계 등을 제시했다 특히 고령자의 시력 저하 반응 속도 감소 등을 고려한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정범 박사는 교통약자를 위한 보행환경 개선방안으로 스마트 횡단보도 보행자 대피 공간 설치 교차로 각도 축소 야간 식별용 조명 설치 등 다양한 시설 개선과 교통정책을 제안했다 해외 사례로는 뉴욕의 Safe Routes for Seniors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고령자 사고 데이터를 활용한 사고 다발지역 분석 및 장기적인 보행자 중심 정책이 강조되었으며 예산 확보와 지속적인 연구 디자인 개선 데이터 기반 정책 수립의 중요성이 제기되었다
Junyi Zhang 교수의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사고 정보를 바탕으로 고령자와 비고령자의 행동 차이를 비교했으며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이 운전자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침을 확인했다 특히 출발 전 진입 중 고속도로 주행 중 상황에 따라 운전자들이 다른 결정을 내리는 양상을 분석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약 70의 운전자 행동이 사고 관련 정보 제공에 영향을 받았으며 고령자는 사고 위치 거리 대체 경로 부재 정보 제공 방식 등의 요소에 민감하게 반응했다 비고령자는 사고 해소 시간과 치명 사고 여부 등에 더 큰 영향을 받았다
Dick Saarloos 박사는 건강한 노화를 위한 도시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보행 가능한 지역 조성 공공장소 다양성 확보 안전한 횡단보도 및 거리 설계 등을 제시했다 특히 고령자의 시력 저하 반응 속도 감소 등을 고려한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정범 박사는 교통약자를 위한 보행환경 개선방안으로 스마트 횡단보도 보행자 대피 공간 설치 교차로 각도 축소 야간 식별용 조명 설치 등 다양한 시설 개선과 교통정책을 제안했다 해외 사례로는 뉴욕의 Safe Routes for Seniors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고령자 사고 데이터를 활용한 사고 다발지역 분석 및 장기적인 보행자 중심 정책이 강조되었으며 예산 확보와 지속적인 연구 디자인 개선 데이터 기반 정책 수립의 중요성이 제기되었다
목차
I Postaccident adaptation behavior and dynamic travel information A comparison between the elderly and nonelderly
사고 후 적응행동 및 동적 교통정보 제공 고령자와 비고령자 비교
II Impacts of urban planning transportation on healthy ageing
도시계획 및 교통이 건강한 고령화에 미치는 영향
III Improvement of walking environments for the transportation vulnerable
교통약자를 위한 보행환경 개선방안
사고 후 적응행동 및 동적 교통정보 제공 고령자와 비고령자 비교
II Impacts of urban planning transportation on healthy ageing
도시계획 및 교통이 건강한 고령화에 미치는 영향
III Improvement of walking environments for the transportation vulnerable
교통약자를 위한 보행환경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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