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연구는 문헌 분석 온라인 설문조사 인터뷰 자문회의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진행되었으며 설문에는 교직 경력 연령 학교급별로 구성된 교사들이 참여했다 연수 경험은 증가 추세이나 연수 내용과 방법의 실효성에 대한 불만도 여전했다
교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인권교육 내용은 학생인권 보호 및 교수학습 방법 관련 항목이었으며 실제 교육은 여전히 기본 개념 위주로 편중되어 실천적 적용이 어렵다는 의견이 다수 제기되었다 인권교육 자료 부족 실천 노하우 미흡도 문제로 지적되었다
교원들은 인권교육이 일회성 연수에 그치지 않고 학교 운영 전반에 반영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연수 체계 구축과 전담기구 운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교육청의 지원 부족과 연수 기회의 편차 역시 현장 적용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일부 교육청은 조례 및 자체계획을 통해 인권교육을 제도화하고 있었지만 지역 간 차이가 컸고 전담 조직이나 예산이 부재한 경우도 많았다 교원들은 강제성보다는 자발적 참여 기반의 교육문화 정착이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연구는 향후 교원 인권교육의 내용방법제도정책 측면에서의 개선방안을 제안하며 특히 실효성 있는 연수 콘텐츠 개발 전문강사 양성 연수평가제 도입 지역 간 형평성 제고 등을 중점 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목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3 관련 선행연구 검토
II 교원 인권교육 제도화
1 유엔 인권교육 제도화
2 외국 교원 인권교육 제도화
3 국내 교원 인권교육 제도화
III 초중등 교원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1 온라인 설문조사 개요
2 교원 인권교육 현황
3 교원 인권교육 평가
4 인권 제도 이해 및 교내 환경
5 소결시사점
IV 교원 및 교육청인권교육 담당자 인터뷰
1 심층인터뷰 개요
2 교원 심층인터뷰
3 교육청 심층인터뷰
4 소결시사점
V 교원 인권교육 개선 방안
1 내용적 개선 방안
2 방법적 개선 방안
3 제도적 개선 방안
4 정책적 개선 방안
VI 결론
참고문헌
부록
1 현장 이해관계자 및 관련 전문가 명단
2 교원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지역별 데이터
3 온라인 설문지 교원용
4 심층인터뷰 사전 설문지교원용
5 심층인터뷰 사전 설문지교육청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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