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기후변화 교육은 완화와 적응 두 방향 모두를 다루며 특히 온실가스 감축과 신재생에너지 확산 사회경제적 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는 내용을 포함한다 충남도는 광덕산환경교육센터 푸른충남21 실천협의회 지역 대학 등 다양한 주체가 운영하는 교육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나 프로그램 대부분이 일회성에 그치고 기초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한계가 있었다
도민 인식도 조사 결과 다수는 기후변화를 인지하고 관심도도 높았지만 교육 경험은 부족했고 교육 정보에 대한 접근성도 낮았다 교육센터 인지율은 14에 불과했고 참여를 원하는 응답자는 70를 넘었으며 체계적 프로그램의 도입 필요성에 74가 공감했다 이는 홍보 부족 프로그램 다양성 부족 전문기관 부재 등의 구조적 문제를 시사한다
이에 따라 교육운영의 4대 방향으로 맞춤형 흥미로운 참여형 생활 밀착형 교육이 제시되었다 연령별대상별 수준에 맞춘 체계적 커리큘럼 실생활과 연계된 콘텐츠 개발 참여 중심의 교육 방식 확대 대학 학점제나 전공 과정과의 연계 등이 주요 전략으로 제안되었다
실천과제로는 기후변화교육의 제도권 진입 체험 교재교구 개발 지역 리더 양성을 통한 지역사회 역량 강화가 설정되었다 특히 대학교와 연계한 전공제 운영 교재를 활용한 인형극발표회 지역별 강사 양성 등은 지속가능한 기후교육 기반 조성의 핵심이다
결론적으로 이 보고서는 충남의 기후변화 교육이 단순한 캠페인을 넘어서 교육과정 내 정착과 지역 기반 실천 체계로 확산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도청 교육청 NGO 연구기관 등 다양한 주체의 협력을 바탕으로 정책적 실행력을 갖춘 통합적 교육 시스템 구축이 절실하다는 점에서 정책적 의미가 크다
목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2장 국내 기후변화 교육 현황
1 기후변화 교육의 이해
2 국가 기후변화환경교육사업 운영현황
21 환경부 산하기관
22 에너지관리공단
23 기상청
24 산림청
3 지자체 기후변화환경교육사업 운영현황
31 서울경기권
32 강원권
3장 충남 기후변화 교육 현황분석
1 기후변화 교육현황
11 충남기후변화교육센터
12 기후환경네트워크
13 제도권 기후변화 교육
2 충남 기후변화 교육 인식도 조사
21 기초 설문조사방법
22 설문 응답자 인식조사
3 충남 기후변화 교육 운영방향 설정
4 기후변화 교육프로그램 제안
4장 결론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록
A 충남 기후변화 인식도 조사 설문지
B 충남도민 기후변화 인식도 조사 결과요약문
C 기후변화 교육프로그램안
D 기후변화 교육프로그램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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