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도시정체성은 역사 문화 경관 산업 등의 지역적 특성에서 비롯되며 동일성과 개별성을 통해 도시만의 고유한 이미지를 형성한다 이러한 정체성은 주민들과의 정서적 동일화를 통해 귀속감을 조성하고 다른 도시와의 차별화를 통해 도시의 우월성을 확보할 수 있다 차별화는 유형적물리적 요소와 무형적감성적 문화적 요소 모두를 포함하며 도시 마케팅과 연결된다
국내 2기 신도시 사례 분석에서는 판교 동탄 김포양촌 파주운정 등이 포함되었고 각각 생태환경 녹지축 연결 자족기능 강화 커뮤니티 중심 설계 등 다양한 특화전략을 도입하였다 이들 신도시는 환경적 경제적 지속가능성을 강조하였으나 사회적 지속가능성이나 도시 경관의 공공디자인 등에서는 상대적으로 미흡한 점이 나타났다
내포신도시는 2기 신도시의 한계를 보완하고 지역 고유의 역사문화인 내포문화를 반영한 상징화된 공간 조성을 통해 정체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녹색성장 및 에너지 절약형 도시 구현을 통해 차별화된 도시로서의 가치를 창출해야 하며 이를 위해 도시 내 특화권역을 지정하고 공공디자인 커뮤니티 창출 다양한 주거유형 수용 등의 전략이 요구된다
국내외 도시 사례 분석 결과 도시이미지 형성을 위한 대표적 수단으로는 상징적 거리 조성광화문 가야의 거리 광장 개발서울광장 산 마르코 광장 문화단지 조성헤이리 베드제드 랜드마크 건축물 활용구겐하임 오르세 미술관 등이 활용되고 있으며 이는 도시의 경관과 정체성을 동시에 강화하는 데 효과적이었다
결론적으로 내포신도시는 도시계획 초기단계에서부터 상징적 경관 요소 도입 특화된 기능과 문화자산 연계 친환경기술 및 커뮤니티 중심 공간 설계 등을 통해 정체성과 차별화를 실현함으로써 지속가능하고 매력적인 도시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3 연구범위
Ⅱ 관련이론 고찰
1 도시정체성과 차별화
2 차별화의 개념과 전략
Ⅲ 국내 2기 신도시의 차별화된 특화요소 조사
1 신도시 특화요소의 개념과 기준
2 분석대상 신도시별 특화요소
3 2기 신도시 특화요소의 특징과 시사점
Ⅳ 시범상징가로 조성 등 적용가능한 차별화 방안 사례를 중심으로
1 가로통로와 가장자리
2 광장결절점
3 단지지구
4 랜드마크건축물
Ⅴ 추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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