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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군 지방대중교통 기본계획수립 (2012~2016) 연구
수탁

예산군 지방대중교통 기본계획수립 (2012~2016) 연구

기간
2012. 07. 30 ~ 2012. 12. 26
연구책임자
김원철
연구자
심정보,심학식,왕소영,조봉운,김희영,오명택,유준일
키워드
예산군,대중교통계획,노선개편,교통약자,수요응답형교통,버스정보시스템,재원조달,교통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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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원문공개]예산군 지방대중교통 기본계획수립 (2012~2016) 연구_관리자_20160928_1.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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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이 연구는 예산군의 대중교통 체계를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중장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한 것이다 고령화와 인구 감소 교통 오지 증가 등 지역 특성을 반영해 대중교통의 접근성과 효율성을 높이려는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이를 위해 교통 여건 분석 이용 실태 조사 관련 상위계획 검토를 통해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도출하였다
예산군의 대중교통은 농어촌버스에 의존하는 구조로 노선 중복 배차 간격 과다 낮은 승객 수요 열악한 정류장 환경 등의 문제가 확인되었다 특히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서비스 개선 요구가 높았고 승용차 의존 경향이 강해 대중교통 수요 기반이 약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따라 통행 실태 분석과 수요 예측을 통해 다양한 개선 시나리오가 제시되었다
연구는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버스운행체계 개편 탄력배차제 도입 지간선 체계 적용 수요응답형 교통DRT 도입 등을 제안했다 또한 실시간 정보 제공을 위한 버스정보시스템BIS 구축 환승시설 및 정류장 개선도 함께 추진하도록 했다 교통약자와 오지 거주민을 위한 특별교통수단 확대도 주요 과제로 포함되었다
교통수요 관리 측면에서는 승용차 이용 억제를 위해 자전거 연계시설 확충 주차장 계획 개선 환경친화적 교통수단 유도 등도 계획에 포함되었다 이러한 정책들은 지역 맞춤형 수단을 통해 도심과 농촌 간 균형 있는 교통복지를 실현하고자 하며 주민 중심의 이동환경 개선을 지향한다
계획 이행을 위한 투자계획과 재원 조달 방안도 구체화되었다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총 781억 원 규모의 교통 관련 예산이 편성되었으며 이 중 38는 대중교통과 물류 부문에 투자된다 예산군 자체 재원과 국비도비 매칭을 통해 실행 가능성을 확보했고 운송업체 적자 보조를 제외한 실질적 인프라 확충 중심의 예산이 책정되었다
종합적으로 이 계획은 예산군의 대중교통 체계를 현대화하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재정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교통약자 배려 서비스 수준 향상 친환경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지역 주민의 생활 편의 향상과 균형 있는 교통 접근성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로써 예산군은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교통체계를 바탕으로 중장기적 발전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목차

제1장 계획의 개요 1
1 계획의 배경 및 목적 3
1 계획의 배경 3
2 계획의 목적 3
2 계획의 범위 4
1 공간적 범위 4
2 시간적 범위 5
3 내용적 범위 5
3 계획의 수행과정 6
제2장 대중교통 현황 및 문제점 7
1 도시 현황 9
1 지역현황 9
2 사회경제지표 11
2 도시교통 현황 14
1 교통망 체계 14
2 교통 현황 17
3 대중교통 현황 20
3 대중교통이용실태 및 문제점 30
1 통행 특성 30
2 대중교통 이용실태 및 개선사항 31
제3장 대중교통 여건 전망 및 교통수요 예측 37
1 상위 및 관련계획 39
1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 20112020년 39
2 국가 기간교통망 계획20002019년 제1차 수정 41
3 제2차 대중교통기본계획20122016 42
4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 43
5 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20112020 44
6 제1차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20112020 45
7 제3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20112015 45
8 제3차 충청남도 종합계획 수정계획20112020 46
9 예산군 기본계획 변경3차 20092020 50
2 사회경제 지표 전망 54
1 계획인구 설정 54
2 예산군 산업구조의 전망 59
3 교통수요 예측 60
1 교통수요 추정방법 60
2 장래 교통수요 예측 60
제4장 대중교통 정책의 추진 성과 분석 65
1 추진정책 67
1 2009년도 대중교통정책 67
2 2010년도 대중교통정책 67
3 2011년도 대중교통정책 69
4 2012년도 대중교통정책 72
2 추진성과 74
1 평가절차 74
2 평가결과 75
제5장 비전 및 정책목표 77
3 중앙정부의 계획 및 시사점 79
1 중앙정부 계획 79
2 시사점 83
4 예산군 비전 및 정책목표 85
1 예산군 발전여건 분석 85
2 비전 및 정책목표 86
3 추진전략 87
제6장 대중교통수단 개선 및 시설 확충 방안 89
1 적정 대중교통수단 검토 91
1 대중교통수단 검토 필요성 91
2 대중교통수단 검토 전략 91
3 대중교통수단 검토 기준 91
4 적정 대중교통수단 검토 결과 94
2 대중교통 환승시설 확충 95
1 환승시설 확충 필요성 95
2 환승시설 확충 전략 95
3 환승시설 유형 및 구축 기준 96
4 환승시설 확충 방안 98
3 정류장시설 개선 100
1 정류장시설 개선 필요성 100
2 정류장시설 개선 전략 101
3 정류장시설 설치 기준 101
4 예산군 버스정류장 개선 방안 107
제7장 대중교통서비스 향상 및 경쟁력 강화 115
1 버스운행체계 개편 117
1 버스운행체계 개편의 필요성 117
2 버스운행체계 개편 전략 118
3 버스운행체계 개편 방안 118
2 탄력배차제 확대 125
1 탄력배차제 확대의 필요성 125
2 탄력배차제 운영 수범사례 125
3 예산군 탄력배차제 확대 방안 127
3 지간선체계 도입 128
1 지간선체계 도입의 필요성 128
2 지간선체계의 개념 128
3 지 간선체계 운영 수범사례 130
4 예산군 지 간선체계 도입방안 131
4 버스정보제공체계 구축 132
1 버스정보제공체계 구축의 필요성 132
2 버스정보제공체계의 개념 및 구성 요소 133
3 버스정보제공체계 도입 수범사례 134
4 예산군 버스정보체계 구축 방안 136
수 대중교통운영체계 개선 137
1 대중교통운영체계 개선의 필요성 137
2 대중교통운영체계의 종류 138
3 대중교통운영체계 개선 수범사례 139
4 예산군 대중교통운영체계 개선 방안 146
제8장 교통약자 교통오지 대중교통이동편의 증진방안 147
1 교통약자 대중교통 이동편의 증진방안 149
1 교통약자 대중교통 이동편의 증진의 필요성 149
2 교통약자 대중교통 이동편의 증진 전략 157
3 교통약자 대중교통 이동편의 증진 개선 방안 157
2 교통오지 대중교통 이동편의 증진방안 160
1 교통오지 대중교통 이동편의 증진의 필요성 160
2 수요응답형교통체계의 개념 160
3 수요응답형교통체계 운영 수범 사례 162
4 예산군 수요응답형교통체계 도입 방안 163
제9장 교통수요 관리 및 대중교통기반조성 165
1 교통수요 관리 167
1 교통수요 관리의 필요성 167
2 교통수요관리의 개념 및 유형 167
3 교통수요관리 정책 168
4 예산군 교통수요 관리 방안 170
2 자전거 연계시설 확충 172
1 자전거 연계시설 확충의 필요성 172
2 예산군 자전거 연계시설 확충 방안 172
제10장 투자사업 계획 및 재원 조달 방안 173
1 투자사업계획의 수립 175
1 투자계획 총괄 175
2 부문별 투자계획 176
2 투자재원 조달 방안 177
1 재정현황 177
2 재정규모 전망 177
3 재원조달 방안 179
부록 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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